자치분권국 주요 업무계획…읍·면·동장 시민추천제 전면 시행 등

▲세종시청 전경.
▲세종시청 전경.

세종시가 올해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과제를 고도화해 시민주권시대 정착에 나선다.

세종시 자치분권국 김현기 국장은 지난 16일 올해 주요업무계획 발표를 통해 “시민주권 시대를 정착시키고, 주민자치에 대한 시민 체감도를 높이는 시책을 중점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시는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세종’ 12개 과제를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개선해 세종형 자치모델을 구축한다.

이를 위해 전국 최초로 주민자치 지원 사무를 읍·면·동의 단위 사무로 명문화(조례개정사항)하고 읍·면·동장 시민추천제는 올해, 주민자치회는 내년까지 전면 시행한다.

아울러 시 출범 당시 1읍 9면 14개 법정동이었던 행정구역을 개편해 예정지역 4개 법정리를 법정동(산울동, 해밀동, 합강동, 집현동)으로 전환한다.

오는 7월에는 다정동 복합커뮤니티센터(주민센터)를 개청해 세종시는 1읍 9면 18법정동(10행정동)이 된다.

시는 시민의 뜻이 직접 반영될 수 있도록 시민주도의 시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시민참여기본계획 수립에 따른 실행과제를 추진해 시정 곳곳에 시민 의견이 반영되는 일상적 시민참여를 강화한다.

아울러 소규모 현장중심 대화, 찾아가는 시민과의 대화를 실시해 시민참여를 더욱 확대한다.

특히 시민과의 대화 건의사항 중 현재 진행중인 사항은 조속히 이행하고, 추진불가·장기검토 건에 대해서도 추진 가능한 사항이 있는지 재검토해 시민 만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복합커뮤니티센터에는 전문인력을 추가 배치해 이달부터 운영시간을 평일 오전 9시~오후 10시, 주말 오전 9시~오후 6시로 확대한다.

시는 또한 숨은 세원 발굴 등을 통한 자주재원 확충을 적극 추진한다.

올해 지방세 징수 목표액 6,708억원(전년 6,596억원 대비 1.7% 증가) 달성을 위해 월별 지방세 징수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읍·면·동 합동 징수반을 운영하며 예금과 채권에 대한 압류범위(100→50만원)를 확대하고 온라인 매출채권(PG 매출채권) 압류도 병행한다.

또한 부서별로 산재된 세외수입 체납 징수업무를 세원관리과에서 통합 관리(일반회계+기타특별회계)한다.

시는 올해 4월 15일 실시되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선거연령이 만 19세에서 만 18세로 낮아짐에 따라 선관위, 교육청과 공조해 학생들의 투표 참여율을 높인다.

아울러 세종시 국회의원 의원 정수가 2석으로 늘어남에 따라 선거구를 조속히 획정할 수 있도록 시 의견을 마련해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김현기 국장은 “시민들의 불편과 민원이 신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찾아가는 현장 행정을 통해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한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