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가 결의문을 통해 일본 아베정부의 경제 보복조치를 강력히 규탄하고 있다. 
▲세종시의회가 결의문을 통해 일본 아베정부의 경제 보복조치를 강력히 규탄하고 있다. 

세종시의회(의장 서금택)는 6일 본회의장에서 일본 정부의 경제 보복 조치를 강력히 규탄했다.

세종시의회는 지난 2일 일본 아베 정부의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한국 제외’ 조치에 대해 규탄 결의문을 발표하고, 경제보복 조치 철회와 일제강점기 강제 징용 피해자 보상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이날 규탄 결의문을 통해 “한국 정부의 외교적 협상 의지는 물론, 국민 여론과 정서를 무시한 경제도발이자 자유경제 시장 질서에 반하는 독단적이고 독선적인 결정”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규탄 결의문에는 아베 정부에 대해 ▲우리나라 사법부 결정 존중 및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금 지급 ▲공공물품 구매 시 국산품 우선 구매 및 국내 기술 진흥 유도 ▲경제 보복 만행에 흔들림 없는 각오로 선전 사업 전개 ▲불법 조치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세종시 산업전반 살핌 ▲사과와 철회가 있기 전까지 일본 여행 자제 및 일본 제품 불매운동 전개 등을 결의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세종시의회 서금택 의장은 “1965년 한일 수교 이래 일본이 처음으로 우리나라를 우방국 또는 우호국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한 조치”라며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한국 제외 조치’를 강력히 규탄하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일제 강점기 역사 청산과 더불어 우리 핵심 산업이 일본을 넘어서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