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농협·산림조합 조합장 릴레이 인터뷰…세종중앙농협 임유수 조합장

▲세종중앙농협 임유수 조합장
▲세종중앙농협 임유수 조합장

세종시는 신도시 조성에 따른 도시권의 급격한 팽창과 농촌 지역의 위축이라는 특성이 혼재된 도농복합지역으로 타 도시보다 ‘지역농협’의 역할은 상당히 중요하다.

세종중앙농협은 “도시와 농촌을 잇고 싶다”는 임유수 조합장의 믿음에 부응하듯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도시와 농촌지역에서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다.

임유수 조합장 취임후 가락지점, 월성지점, 새뜸지점 3곳과 새뜸지점 하나로마트 1곳을 추가 개설해 현재 8개 지점과 하나로마트(본점, 새뜸지점) 2곳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18년 말에는 예수금 8,500억원, 대출금 6,900억원으로 ‘1조 5천억원’을 달성하는 기쁨을 누리기도 했다.

임 조합장은 자신의 바램을 지속적인 신도시 지역 지점 개설과 명예조합원 제도 신설 등으로 새롭고 잠시 끊어졌던 인연들을 이어주고 있다.

이와 같은 유무형의 성과로 임 조합장은 3월 13일 치러진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에서 세종시 농협 선거로는 유일하게 단독후보로 출마해 무투표 당선되는 영예를 안았다.

임 조합장을 만나 향후 4년간의 조합 운영에 대한 생각을 들어본다.

■먼저 무투표 당선을 축하한다. 당선소감은.
무투표 당선이란 큰 영광을 준 조합원 여러분에게 고개 숙여 감사하다.

언제나 조합원들과 함께 할 것이며 , 농업 농촌의 발전을 위한 든든한 일꾼이 되겠다.

■재선에 성공했는데, 지난 4년간의 세종중앙농협 운영 성과를 소개한다면.
먼저 신용사업을 확대해 예수금 8,500억원, 대출금 6,900억원 달성해 총 사업량 1조 5천억원을 달성했다.

두 번째로 각 지점마다 감자, 딸기 등 세종시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판매를 시작했고, 눌왕리에 종합유통센터를 신축하는 등 농산물 생산지도를 확대하고 유통구조를 개선하는 성과를 이뤘다.

또한 세종시 건설에 의해 조합원 자격이 상실된 조합원들을 위한 ‘명예 조합원’ 제도를 신설했다.

마지막으로 영농자재(농약) 50% 무상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영농자재 교환권을 연 2회 지급하는 등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지원을 강화했다.

하지만 이런 성과보다 더 소중한 것은 조합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다는 점이다. 지금에 안주하지 않고 노력해 더 많은 성과를 실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앞으로 4년 임기동안 펼쳐갈 정책이나 조합운영방안은.
농협은 어느 한 지역에서 홀로 존재할 수 없다.
도시와 농촌을 이어주고 도시민의 마음과 농민의 마음을 이어줄수 있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임유수 조합장은 ▲조합원 삶의 질 향상- 영농자재 지원확대, 건강검진 사업, 장수·주부대학 운영 ▲조합원 소득 지원- 상하반기 수익 환원사업, 내실있는 사업추진, 격년제 한마음대회 개최 ▲농가소득 향상- 우수농산물 지속 판매, 영농교육 강화 ▲안정 기반 구축후 ‘종합청사’ 신축 등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했다.

■급변하는 농업환경에서 농협도 변화가 불가피하다. 본인이 생각하는 미래의 농협상은.
농업은 미래 성장산업이라고 생각한다.

세계 인구는 2050년이면 90억을 돌파하고 2100년이면 110억에 달할 전망이다. 중국, 인도 등 인구 대국의 소득이 올라가면서 먹는 식품의 종류도 변하고 있다.

이런 흐름에 맞춰 새로운 농업 혁명이 요구된다. 현재 우리 농업은 규모와 역량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지만 분명히 틈새시장은 존재하고 가치있는 농산물에 대한 수요도 존재한다.

가격의 통제권을 농민의 손으로 가져오게 함으로써 농가 소득 증대를 높이는데 농협이 견인차 역할을 해야 한다. 농협은 미래산업인 농업에 대한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고 조합원과 함께 나아가야 한다.

 
 

■평소에 갖고 있는 철학이나 신념이 있다면
도시와 농촌을 이어가는 마음을 더욱 키워 도시와 농촌이 상생발전 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싶다.

■조합원에게 한 말씀.
조합원 여러분의 큰 사랑으로 임유수를 믿고 한번 더 세종중앙농협의 조합장으로 선택해 줘 대단히 감사하다. 

최선을 다해 농협을 운영해 조합원이 행복한 농협을 꼭 만들어 나가겠다.

■주요경력
△현)세종중앙농협 조합장 △현)농협재단 감사 △현)세종시 바둑협회회장 △현)전국농협동인회 이사 △전)연기군 농협 쌀 공동법인 의장 △전)남세종농협 상임이사 △전)연양초등학교 총 동문회장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