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질문…학업중단숙려제 운영 미숙 지적

▲임채성 시의원이 교육행정 질문을 통해 대안학교 설립을 제안하고 있다.
▲임채성 시의원이 교육행정 질문을 통해 대안학교 설립을 제안하고 있다.

세종시의회 임채성 의원이 기존의 학교에서 보살피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체계적으로 학업을 지속할 수 있는 대안학교 설립’을 제안했다.

임채성 의원은 지난 5일 열린 제55회 임시회 2차 본회의 시정 및 교육행정 질문에서 세종시의 높은 학업중단율과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의 미숙함을 지적하고 대안학교 설립을 적극 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임 의원은 “세종시가 고교생 학업중단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고, 학업중단 숙려제를 통한 학업지속 비율도 전국 평균에 못 미치는 등 학업중단 학생 관리에 많은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퇴학의 경우 다시 학교로 돌아올 수 없는 강력한 처분임에도 교사로만 구성된 선도위원회에서 결정해 퇴학처분에 대한 객관성이 부족하다며 선도위원 구성을 다양한 교육분야 전문가로 구성할 것을 주문했다.

임 의원은 또한 학업중단 숙려제 참여 후 학업 지속 비율이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전국 평균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며, 교육청에서 대안교육 위탁을 하고 있으나 단순히 외부 기관의 프로그램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고 질타했다.

지난해 시의회 교육안전위원회에서 벤치마킹한 덴마크의 에프터스콜레와 같은 세종형 대안학교 설립이 필요한 시기임을 강조하고, 대안학교 설립을 위해 시와 교육청에 적극적인 협의를 당부했다.

임 의원은 스포츠클럽 운영 활성화를 위한 지원 대책과 세종시 대표선수 선발, 지도자 구성 등의 행 ·재정적 지원 근거마련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