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감염병 예방 관리 계획 발표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학생 감염병에 대한 예방과 감염병 발생 시 종합적 대응체계를 구축 등을 위한 ‘2019년 학교 감염병 예방 관리 계획’을 20일 발표했다.

시교육청은 학교 감염병 예방을 위해 ▲개인위생수칙 준수 및 손씻기 등 보건교육 강화 ▲학교 내 결핵예방 강화 ▲교육청·학교·보건소 협의체 구성 및 운영 ▲학생 예방접종 관리를 통한 감염병 발생 예방 등을 추진하여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관리에 노력해왔다.

학교 감염병 예방 관리 계획의 주요 내용은 ▲감염병 발생 시 보고 및 신고 체계 구축 ▲학교 감염병 발생 세부 관리체계 구축 ▲감염병 예방을 위한 개인 보건위생교육 강화 ▲교내 소독 및 환경위생 관리 철저 ▲감염병 유행 시기 학생 단체활동 자제 및 연기 강구 ▲감염병 발생 대책반 구성 및 운영 ▲학교 내 감염병 관리 상황반 구성 ▲학교 청소 위생사 운영 등이며 이를 위해 올해 약 24억 8,600만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감염병이 발생할 경우 학교에서는 NEIS(나이스, 종합교육행정정보시스템)을 통해 병명, 최초발생 일시, 장소, 이환자수, 치료 중인 환자수, 조치사항 등 환자 현황을 교육청으로 즉시 보고해야 한다.

교육청은 관내 모든 학교의 감염병 학생 통계관리를 접수·관리하여 확산 및 감소 추이를 실시간으로 체크하며, 아울러 보건소에도 즉시 신고해 역학조사와 방역조치가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학교 감염병 발생 세부 관리체계를 수립해 학교장, 보건교사, 담임교사를 학교담당자로 지정해 소속 교직원 및 학생이 감염병에 걸렸을 경우 대상자를 추적관리하고 인근 보건소 및 병·의원의 진단서를 확인하는 등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한다.

아울러, 교직원, 학생 및 학부모 등 대상별 보건위생교육을 강화해 시기별로 유행 가능한 감염병의 안내와 가정과 학교에서 동시에 위생관리를 진행하여 개인위생 수칙 준수의 습관화를 지도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화장실, 급수장, 쓰레기장, 분리수거장, 상·하수도, 조리실, 기숙사 등 취약환경의 집중 위생관리를 위해 학교는 외부 소독 대행업체와 계약을 체결하여 2개월마다 정기적으로 교사 내·외부 소독을 진행해 감염병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특히, 감염병이 유행하는 시기에는 학사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해 단체 수련활동 및 수학여행 등 학생 단체활동을 자제하거나 연기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 할 계획이다.

관내 학교 등에서 대규모 집단 감염병이 발생할 경우 부교육감을 대책반장으로 하는 세종시교육청 감염병 발생 대책반을 즉시 구성하여 원인 파악, 환자 발생 추이, 확산 방지, 각 학교의 임시휴업 및 휴교 등 학사관리 운영 결정 지원, 유관기관 협조 등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한편 시교육청은 이와 같은 학교 감염병 예방 관리 계획의 원활한 진행과 학교 관리자 및 담당자의 역량 제고를 위해 지난 20일 세종시교육청 대강당에서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감염병 및 학생 건강검사 담당자 150여 명을 대상으로 ‘2019년 학교 감염병 및 건강검사 업무담당자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에서는 현재 유행 감시중인 홍역 예방관리를 위해 학교 감염병 지역협의체 유관기관 중 세종시보건소의 교육자료도 안내해 예방관리의 경각심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또한, 학생 건강검사 운영, 학교 감염병 유행 경보제, 학교 방역환경 조성을 위한 연차별 방역물품 지원 등에 대한 안내도 이어졌다.

최교진 교육감은 “우리교육청은 실효성 있는 학생 건강검사 운영 및 감염병 예방활동으로 감염병 발생을 최소화하고 위생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해 후진국형 감염병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