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중점학교 전 일반계고로 확대…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운영

▲최교진 교육감이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력 향상 방안에 대해 말하고 있다.
▲최교진 교육감이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력 향상 방안에 대해 말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이 일반계고 교육력 제고에 박차를 가한다.

지난 19일 최교진 교육감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신설학교와 소위 비선호 학교의 교육력에 대한 우려가 이번 고교배정에서 현실화된 것과 세종시 위상에 걸맞게 일반계고가 한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그 추진배경을 밝혔다.

 
 

시교육청은 교육력 제고방안으로 먼저 모든 일반계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교육과정 특성화를 추진한다.
현재 운영 중인 교과중점학교 5교 외에, 올해 5교를 추가 지정하고 내년에는 4교를 추가 지정해 모든 학교를 교과중점학교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거점학교 중심으로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Ⅰ,Ⅱ,Ⅲ를 운영해 200여개의 과목 및 강좌를 개설해 학생들의 과목 선택에 대한 고민이 해소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방과후에 다양한 형태의 개인별 몰입학습이 가능한 1인 학습실, 인터넷 강의실, 카페형 열린 학습 공간, 그룹스터디실을 구축할 수 있도록 올해 3교 내외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시교육청은 또한 교사의 교과 지도 역량 강화에 나선다.
5명 내외의 동일 교과 교사가 모여 수업을 연구하고 수업자료를 공동 개발해 학교안과 밖에 과목을 개설하는 교과동아리 20팀을 선발하고 연구공간과 도서, 자료개발비를 지원한다.

더불어 수학, 과학 심화과목(기하, 미적분, 물리학Ⅱ, 화학Ⅱ 등)의 질 높은 수업을 위해 방학 중에 ‘심화과목 직무연수’ 과정을 개설한다.

세 번째로 대입 지원 및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학교로 찾아가 학생을 상담하는 방식이었던 기존 ‘대입상담지원단’을 연구개발팀, 학력관리팀, 학생상담팀으로 구성된 ‘대입지원단’으로 개편한다,

이를 통해 고교-대학 간 네트워크 구축, 학력 평가 및 대학입시 결과 D/B 구축, 학력평가·모의고사 문항 분석 및 예상문제 출제·보급, 학력 향상 방안 연구, 학교와 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진로·진학 컨설팅 등 이전보다 더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전국단위 대입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의 조력을 바탕으로 주요대학 입학사정관 초청 진로·진학 컨퍼런스, 대입설명회, 학교 홍보를 위한 대학 방문, 대입박람회 등을 개최한다.

이와 함께 정원 대비 학생수가 부족한 일부 학교에 대한 중점 지원 방안으로 교과중점학교 지정,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선호 강좌 배정, 학습공간 재구조화, 학생 학습동아리 등을 우선 지원하고, 교육청 주관 찾아가는 대입설명회장 운영학교로 지정함으로써 학교의 분위기를 활성화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세종시 모든 학교가 고르게 좋은 학교로 발전하고, 모든 학생들이 적성에 맞는 진로 선택과 진학에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