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에 봉투대신 비닐 채워 2억 2천여만 원 횡령… 경찰 수사 의뢰

서천군의 쓰레기종량제 규격봉투 위탁업체 직원이 봉투 판매 대금 수억 원을 횡령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군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지난 13일 군에 따르면 군은 A업체와 2017년 6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사업비 4800만 원에 쓰레기종량제 봉투 수송 및 판매·공급 용역을 체결했다.

하지만 이 업체 직원 B씨는 군에서 쓰레기봉투를 박스 단위로 재고 조사하는 것을 악용해 종량제 봉투 대신 비닐을 박스에 채우는 수법으로 판매대금 2억 2000여만 원을 횡령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같은 사실은 군 조직 개편에 따라 공공시설사업소에서 환경보호과로 해당 업무가 이관돼 업무를 인수·인계하는 과정에서 밝혀졌다.

군은 A업체가 쓰레기 종량제 봉투 지정 판매소에 외상으로 판매했다며 정산을 차일피일 미루는 것을 수상히 여겨 자체 감사를 벌인 결과 이 같은 사실을 적발, 지난 7일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쓰레기봉투 판매 공급 용역 과업 지시서에 따르면 쓰레기봉투는 현금 결제를 원칙으로 하지만 특별한 사정이 있을 경우 군청의 승인을 받은 후 외상 판매를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 업체는 군청 승인 없이 쓰레기봉투를 외상으로 판매하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관련 장부도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업무를 담당한 시설사업소는 이 같은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시설사업소 관계자는 “업체에서 쓰레기봉투를 외상으로 판매한 것을 이번에 알았다”면서 “업체를 믿고 봉투 재고 조사 등의 감사는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업무 인수 중에 (횡령) 사실을 인지하고 자체 조사를 통해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문제가 불거지자 A업체는 지난 11일 쓰레기봉투 판매대금 2억 2000여만 원을 군에 납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