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씨 “월하리 항공대대 이전 연구용역 추진”…시 “전혀 사실무근”

뜨거운 감자인 ‘연기·조치원비행장’ 통합 이전문제가 잘못된 정보로 확대 재생산되며 새로운 갈등을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연기·조치원비행장 통합이전은 세종시가 국방부와 합의해 군 헬기전용작전기지인 ‘연기비행장’을 폐쇄하고 현재 연서면 월하리 지역의 ‘조치원비행장’에 복수의 활주로를 설치한 뒤 이곳으로 통합한다는 계획으로 세종시는 지난해 6월 28일 공식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양 비행장의 통합으로 인해 조치원비행장 면적이 약 10만㎡ 확대된다는 점이 논란이 되며 세종시균형발전협의회(세종균발협)와 원조회 등 시민단체의 거세 반발해 직면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비행안전구역 이전 관련 토론회의 시민 대표 발제자로 참여한 B씨가 SNS 상에 올린 글로 논란이 되고 있다.

그 발단은 월하 3·4리 주민일동 이라는 명의로 걸린 ‘세종시 균형발전협의회 시민대표 B씨 월하비행장 전의 유천·다방리 이전 추천 발표 환영’이라는 현수막으로부터 시작됐다.

이 사실을 전해들은 전의 주민들은 강력히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B씨는 SNS에 글을 올려 비행장 이전을 요구했지만 다방·유천 지역을 추천한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그는 또한 자신은 세종균발협 시민대표도 아니며 세종균발협은 비행장 이전과 아무 관계가 없다면서 월하리 항공대대 이전 문제는 국회미래안보포럼, 조치원·연기항공대대이전추진위원회, 김중로국회의원실이 주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토록 완고하던 세종시청이 마침내 내년 상반기 월하리 항공대대 이전 연구 용역 발주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더할 나위 없는 쾌거”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정작 B씨는 해명과정에서 사실과 다른 부분을 언급해 지역내 갈등과 정치바람을 불러있으키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는 한때 자신이 몸담았던 세종균발협의 연기·조치원비행장 통합 이전 반대에 동참했음에도 활동자체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또한 항공대대 이전문제를 주도하고 있다고 밝힌 단체들이 모두 특정정당과 연관돼 시민운동과 세종시 현안을 정치권이 뒤늦게 나서 이용하려고 한다는 부정적 시선도 나온다.

더욱 심각한 것은 세종시가 현 정책대로 통합·이전 용역을 추진함에도 마치 월하리 항공대대의 타지역 이전을 위해 연구 용역이 진행되는 것처럼 설명한 점인데 이는 추천을 부인했지만 전의면 유천·다방리 이전 주장과 맞불려 논란의 소지를 키우는 모양새다.

토론회에서 B씨가 유천·다방리를 직접 언급하진 않았지만 전의면 군부대를 말했다는 주장도 나와 그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이런 논란에 대해 세종시는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시가 추진하는 것은 통합이전을 위한 연구용역이지 B씨가 밝힌 것처럼 월하리항공대 이전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것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필요하다면 법적 조치도 검토하겠다”고 강경 입장을 밝혔다.

세종균발협 관계자도 “사실과 다른점을 말하고 있다. 우리가 꾸준히 통합이전을 반대한 것은 다 알고 있음에도 그렇게 말했다는 것이 납득이 되지 않느다”며 “지금 지역 갈등과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이와 관련해 B씨의 입장을 듣기 위해 수차례 연락을 취했지만 연락이 되지 않았다.

연기·조치원비행장 통합 이전의 문제점을 간과해서도 안 되지만 부정확한 정보로 인한 지역 내 갈등과 세종시 현안이 정치권의 정쟁의 도구로 이용되는 것도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