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충북도 국정감사서 초미 관심사… 충청권 공조론 시험대 지적도

  ▲이춘희 세종시장                    ▲오송역에 들어서는 KTX                                       ▲이시종 충북도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오송역에 들어서는 KTX                                       ▲이시종 충북도지사

현재 진행되는 국정감사에서 ‘KTX 세종역 신설’ 주장에 한층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지금까지 세종시와 충북도 등 지자체를 중심으로 한 기싸움이었다면 이젠 정치권까지 가세해 ‘세종역 찬성론’에 불을 붙이고 있다.

이런 분위기는 지난 23일 KTX 세종역 불가를 외치고 있는 충청북도 감사에서 더욱 노골적으로 나왔다.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호남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세종역 찬성 주장이 잇따랐다.

전북 정읍 출신의 더불어민주당 김병관(성남 분당 갑) 의원은 “오송역 이용객이 많이 늘었지만 경제가 활성화되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 잘못하면 지역 이기주의로 비쳐질 수 있다”며 “충청권 시·도지사들이 상생발전 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었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민주평화당 정인화 의원(전남 광양·곡성·구례)도 “호남에서도 오송역을 경유할 경우 19㎞를 더 가야하는 데 시간과 경비 절감을 위해 세종역 신설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고 밝혔다.

또한 바른미래당 주승용(전남 여수 을) 의원은 “호남으로서는 충청도 이해관계가 아니라 전 국민이 얼마나 편리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느냐를 따져야 한다”며 “명색이 행정수도라면 전 국민이 가장 접근하기 좋아야 하는데, 세상에 행정수도에 역이 없다. 이건 말이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강창일 의원(제주시 갑)는 “쫀쫀하게 하지 말라. 10년 이내에 세종시 인구가 60만이 되고 국회 분원도 만들어질 텐데 당연히 세종역이 있는 게 상식적”이라고 거들었다.

자유한국당 김영우(경기 포천·가평)은 “이것(세종역) 때문에 충청권이 완전히 갈등의 도가니로 빨려 들어가는 것 같아서 안타깝다. 온 국민이 이것 때문에 갈등을 겪는 것은 좋지 않다”며 원만한 협의를 주문했다.

이에 대해 이시종 지사는 “세종역은 안 했으면 하는 것이 충북의 정서다. 이해해 주시고 세종시와 잘 협의해 나가겠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밝혔다.

상당수가 찬성 의견이었고 일부 중립적 의견도 충청권 내 분란이 되지 않도록 협의를 당부하는 수준이었다.

이에 앞서 지난 21일 세종시 국감은 사실상 KTX 세종역 찬성의 출발점이었다.

특히 주승용 의원은 KTX 세종역 신설의 필요성을 강력히 제기하며 한술 더 떠 “충북의 눈치를 볼 필요를 없다”고 훈수까지 둔 바 있다.

김영우 의원과 바른미래당 권은희(광주 광산구을) 의원도 ‘지역 갈등이 되지 않도록 협의를 잘 해야 한다’는 취지로 반대보다는 중립적 시각을 내비쳤다.

결과적으로 이번 세종시와 충북도 국감에선 KTX 세종역 찬성세가 확산되면서 상대적으로 충북은 고립되는 양상이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세종시) 대표는 지난 8일 충북도청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다른 지역은 찬성하는데 충북만 반대한다”고 비판한 바 있다.

▲정동영 국회의원
▲정동영 국회의원

또한 KTX 세종역 신설 찬성 주장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주평화당 정동영(전북 전주 병) 대표도 가세했다.

정 대표는 지난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호남선 KTX, 세종역 포함된 단거리 노선을 신설하자”고 밝혔다.

그는 “세종청사 공무원들의 교통비와 출장비로 연간 200억원이 투입되고 세종시가 사실상 행정수도로 역할을 하고 도시가 확장되는 상황에서 오송에서 내려 20분 넘게 이동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신규 고속철도(수원발·인천발KTX, 남부내륙고속철도) 개통 노선에 대비하고, 전라선 등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현재 선로 용량이 포화상태인 평택~천안~세종 간 복복선 신설은 국민편익 및 국정운영을 위해 국가예산으로 건설하는 것이 매우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세종역 신설 논란이 과열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세종시로선 강한 호재지만 지자체에서 출발한 대립이 정치권으로 확대되는 것이 사업 추진에  바람직하지만은 않다는 의견이다.

국감에서도 일부 의원들이 충청권 협의를 강조하는 것도 이런 부분인데, 설령 사업이 추진된다고 해도 그에 따른 휴우증이 상당할 것이라는 점은 충분히 예측 가능하다.

충남도와 대전시도 속내는 복잡하면서도 그들 역시 ‘충청권 공조’를 언급하고 있다. 다시 한번 충청권 공조가 시험대위에 올랐다는 평가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