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지난달 13일부터 10월 18일까지 6주 동안 매주 목요일에 세종시학부모회연합회와 공동으로 학부모 리더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한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함께 갈래요? 학부모회’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세종시 관내 초·중·고 학부모회 대표(이하 회장, 부회장, 총무 등 임원) 7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그 동안 학부모회의 소통 창구인 세종시학부모회연합회 임원진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의하면서 학부모 대표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교육 지원과 교육청-학교, 학교-학교, 학부모-학부모 간 소통을 위해 마련됐다.

시교육청은 이번 연수가 교육의 4주체(학생, 학부모, 교원, 지역사회) 중 하나인 학부모가 학교와 함께 동행하는 동반자적 입장의 교육공동체로서 진지하게 고민하고 토론하며 실천할 수 어울림의 장(場)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수의 주요 내용은 ▲세종교육의 방향과 학교현장의 이해 ▲학부모의 학교참여 방법 토론 ▲교육의 주체로서 책임감과 역할 찾기 등 자기 성찰을 통한 학부모회의 운영 방향과 모둠별 토론을 통해 집단지성을 발휘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이 운영된다.

신명희 학교혁신과장은 “이번 연수가 ‘새로운 학교, 행복한 아이들’이라는 세종교육의 목표를 함께 이루고 만들어가는 좋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