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보조금 등 예산 미끼로 지역 단체 관계자 선대위원 임명 일방적 발표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이 참여 당사자 동의를 제대로 거치지 않고 6·13 지방선거 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예상된다.

18일 뉴스 세종·충청 보도에 따르면 선거대책위원회에는 세종시로부터 보조금 등 예산을 받고 있거나 받기 위해 애쓰고 있는 상당수 단체 관계자들이 포함돼 있어 더불어민주당이 시 예산을 미끼로 시민 줄 세우기를 하고 있다는 비판 여론이 비등하다.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이 지난 13일 발대식을 갖고 임명 발표한 선거대책위원회 위원은 이해찬 선거대책위원장, 전·현직 세종시의회 의원으로 구성된 공동선대위원장단, 부위원장·고문단 15명, 각급위원장·본부장단 218명,  특보단 59명 등 모두 335명에 이른다.

이번 선대위는 세종시당 선거대책위원회와 이춘희 세종시장(예비후보) 선거대책위원회를 겸하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선대위 구성과 관련, 당 안팎에서는 대규모 구성 인원 자체에 대해 무리수를 뒀다는 비판 여론 속에 뒷말이 무성하다.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이 선대위원으로 발표한 지역 인사들 중에는 위원으로 임명된 사실 자체를 모르고 있거나, 동의한 적 없는 인사들이 수두룩하다.

지역 인사들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으로부터 12일 ‘선거대책위원회 위원으로 위촉하고자 한다. 참여가 어려우면 내일(13일) 오전 10시까지 연락 바란다. 연락 없으면 참여하는 것으로 하겠다.’는 내용의 문자 메시를 받았다는 것이다.

선대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상당수 지역 인사들은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문자메시지 내용에 대해 어처구니없다는 반응을 나타내고 있으면서도 임명 거절 시 세종시 보조금 사업에서 배제될 수 있다는 걱정이 앞서 어쩔 수 없이 선대위원 임명을 받아들였다고 말한다.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선대위원 임명 지역 인사들 중에서 시 예산 사업 참여에 목이 메여 마지 못해 참여한 문화예술계 인사, 경제계 인사들도 상당수에 달한다.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이 지역민들의 자유의사를 무시한 채 선대위원 임명을 강행하고 명단을 언론을 통해 공개한 것과 관련해 지역에서는 권력에 취한 채 오만한 자세로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고 정치적 의사 표현을 위한 자기 결정권도 가로막았다는 비판 나온다.

한편 권력감시라는 본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해 있는 세종시참여자치시민연대 주요 관계자 여러 명도 이번 선대위원으로 임명돼 있어 큰 논란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