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참여연대, 채용비리 비판 성명서 발표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공동대표 가명현·최권규)는 지난달 29일 정부가 합동으로 벌인 ‘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점검’ 관련 세종시 공공기관이 포함된 것에 대해 진상조사와 함께 관련자를 엄중 처벌할 것을 촉구한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세종참여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정부 발표에 따르면 수사 의뢰 건이 있는 지방 공공기관 26곳 중에 ‘세종교통공사’가, 징계 요구 관련 지방 공공기관 73곳 중 ‘세종도시교통공사, 세종로컬푸드, 세종시문화재단’이 포함됐다”고 말했다.

이어 “징계 요구 건이 있는 공직유관단체 29곳 중에 ‘세종시문화재단’이 포함된 것에 심각한 우려와 실망을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적발된 세종시 공공기관 대부분이 출범한지 1~2년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조직 혁신과 경영 합리화를 통해 세종시 안착을 위해 솔선수범해도 모자랄 판에 청산해야 할 구조적 비리에 편승했다는 점에서 질타받아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적발 기관에 대한 처벌 수위가 수사 의뢰 또는 징계 요구와 같은 중징계에 해당 된다는 점에서 사안의 심각하다”고 말했다.

세종참여연대는 ‘세종교통공사’와 관련해 “시민의 원성과 불신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세종시 공공기관의 채용비리 의혹은 ‘불난 집에 기름을 붓는 격’으로 이번 기회에 과감한 혁신이 단행되지 않으면 구조적 병폐는 반복될 수밖에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세종참여연대는 “행정수도 위상에 걸맞게 세종시 공공기관의 투명하고 합리적인 인사와 운영은 엄격하게 적용돼야 한다”고 전제하며 “세종시는 감사위원회 자체 감사, 검찰 조사 의뢰까지 포함해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