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교진 교육감 재선 도전 유력…오광록·최태호·정원희·송명석 출사표 전망

오는 6월 13일 치러지는 세종시교육감 선거는 진보와 중도·보수 삼각 구도로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진보성향 최교진 현 교육감에 맞선 보수와 중도 성향 후보들의 단일화 여부가 이번 선거의 최대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현직 프리미엄을 안고 있는 최 교육감은 재선 출마의사를 공식화 하진 않았지만 출마가 확실한 분위기다.

전교조 출신인 최 교육감은 그동안 세종형 혁신학교와 자유학기제, 고교평준화 등을 이끌어 왔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에 맞서 보수와 중도 성향의 후보들은 일찌감치 글로벌 인재교육과 학생들의 개성에 따른 특성화 교육 등을 내세우고 있다.

대전시교육감을 지낸 오광록 전 교육감과 최태호 중부대 교수, 정원희 세종미래교육정책연구소장, 송명석 세종교육연구소장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오 전 교육감은 풍부한 행정경험과 조직력을 앞세워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중도 성향을 강조하고 있는 최 교수는 최근 출간한 저서 ‘4차산업혁명시대 교육이 답이다’ 출판기념회를 통해 세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정 소장은 세종교육의 경쟁체제를 위해 고교평준화 폐지를 주장하며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얼굴을 알리고 있다.

교육정책 연구에 기여한 송 소장은 세종교육 성장을 위해 학력신장을 등을 강조하며 교육계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진보 교육감에 맞서 보수와 중도 성향의 후보 단일화 성사여부가 이번 선거에서 최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계 관계자는 “이번 교육감 선거는 결국 전교조 출신의 현 교육감에 맞서는 보수·중도 성향의 후보간 경쟁인데 후보단일화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지지세 분산으로 선거가 싱겁게 치러질 수 있다”며 “그러나 후보 단일화가 현실화될 경우 보·혁간 대결로 압축되면서 결과를 예측하기 힘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