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과 지방의 협력 모델…공무원 숙소 및 사무실 추가 건립 협의

 
 

세종시는 지난 11일 지방분권의 상징인 ‘지방자치회관’ 기공식을 갖고 행정수도 완성을 꿈꾸는 세종시서 지방분권 시대의 개막을 알렸다.

이날 기공식에는 이춘희 세종시장을 비롯해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최교진 교육감, 고준일 세종시의회의장, 김관용 시도지사협의회장(경북도지사)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 등이 참석해 지방자치회관의 건립을 축하했다.

시는 어진동 661번지에 사업비 264억원을 투입해 부지 9,944㎡, 연면적 8,049.8㎡에 지하 1층·지상 5층 규모로 지방자치회관을 건립한다.

1층에는 편의시설, 2층은 접견실과 대회의실, 3~5층은 시·도지사협의회 사무실과 시·도 및 기초자치단체 사무실 등이 입주해 중앙과 지방정부의 협력과 상생의 모델이 될 전망이다.

 
 

이춘희 시장은 “지방자치회관에 전국 시·도지사 협의회와 지자체 사무소가 입주해 중앙부처와의 협력 및 17개 시·도 네트워크의 결정체가 될 것”이라며 “현 회관 규모로는 공간이 부족한 만큼 남은 부지를 활용해 회의실이나 숙소를 만들 수 있도록 김부겸 장관과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제 세종시가 대한민국을 위한 역할을 고민해야 할 때다. 회관은 지방자치의 상징 모델이며 지방자치의 첫걸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부겸 장관은 “회관이 완성될 때면 지방분권의 큰 틀에 합의가 이뤄질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하며 “제대로 만들어 출장 온 지자체 공무원들이 값싸게 이용하고 중앙부처 공무원과 지방 공무원들이 협력해 더 나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치사에 갈음했다.

 
 

한편 세종시에는 35개 광역 및 기초 자치단체(광역 11곳, 기초 24곳, 54명)가 중앙부처와의 업무협력을 위해 사무소를 두고 있다.

시는 터파기 등을 거쳐 내년부터 사업을 본격 진행해 오는 2019년 3월까지 자치분권도시의 상징인 지방자치회관을 차질 없이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