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 진로전공탐구반 개설…고운중·새뜸중·아름중·조치원중 거점교 운영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고등학교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을 중학교 3학년 학생까지 확대해 ‘학생맞춤형 진로전공탐구반’을 운영한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중학교 2학기 2차 고사가 끝나는 시점에 맞춰 시작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1학년 때 경험했던 자유학기 이후 지속가능한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자유학기제 주제선택 활동의 연장선에서 교과와 연계된 자신의 진로를 심화·탐색할 수 있게 된다.

4개의 거점학교(고운중, 새뜸중, 아름중, 조치원중)를 중심으로 23개 모든 중학교가 참여하는 공동교육과정으로 ▲인문(어문)학 ▲사회과학 ▲예·체능 ▲자연과학(공학) ▲생활과학의 5개 분야로 나눠 ‘신명나는 토론교실’, ‘과제탐구와 보고서 작성법’, ‘피지컬 컴퓨팅(햄스터로봇)을 활용한 SW코딩’, ‘항공승무원의 진로탐색과 체험’, ‘초단편 영화제작’ 등 48개의 진로전공탐구 강좌가 개설돼 약 50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게 된다.

기간은 다음 달 2일부터 5주간 매주 토요일에 거점학교 교실에서 진행된다.

학교 교육과정에서 개설되기 힘든 심화과목, 예체능 실기 전공 교과, 전문 교과를 수강할 수 있도록 인근 대학과 국책연구단지 등의 우수한 인력풀을 활용한 진로전공연구 강좌들이 개설되며 학습자 중심의 프로젝트형 수업을 통해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키우게 된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프로그램으로 운영되므로 학생들의 활동사항은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체험활동 진로활동란에 기록될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중학교 3학년 대상으로 한 진로맞춤형 진로전공탐구반이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학생들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잘 적응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 3학생을 대상으로 48개의 진로전공탐구 강좌가 운영된다.(강좌 예시)
▲중 3학생을 대상으로 48개의 진로전공탐구 강좌가 운영된다.(강좌 예시)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