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지진 여파…수시·정시모집 일정 1주일 연기

▲지난 15일 세종시 도담고등학교에서 수험생과 학부모가 시험실 배치도를 살펴보고 있다.
▲지난 15일 세종시 도담고등학교에서 수험생과 학부모가 시험실 배치도를 살펴보고 있다.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이 16일에서 오는 23일로 1주일 연기됐다.

이는 지난 15일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규모 5.4의 지진으로 수능 전날(15일) 시험이 연기된 건 1993년 수능 도입 이후 24년 만에 처음이다.

수능이 1주일 연기되면서 대학입학전형 일정도 줄줄이 미뤄져 수험생들의 혼란이 예상된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난 1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어 16일 시행 예정이었던 2018학년도 수능을 오는 23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포항지역 수험생 안전과 시험 시행의 공정성, 형평성을 고려했고 지난해 경주 지진의 경우 여진이 46회 발생한 점을 참고했다.

포항지역 시험장 14개교를 전수점검 결과 이날 오후 4시49분 기준 10개교에서 크고 작은 피해가 발생했다.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파악된 학교는 영일고, 세명고, 울진고, 영덕고 4개교에 불과하다. 예비 시험장인 포항중앙고 벽면도 갈라졌다.

행정안전부와 경상북도교육청은 피해상황을 파악한 뒤 정부에 수능 시험 연기를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총리는 “수험생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내린 힘든 결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수능 비상대책본부 총괄을 차관에서 부총리로 격상했다. 일단 피해가 없는 시험장은 그대로 유지한다는 방침이지만 또 지진이 발생하거나 여진이 계속될 경우 포항지역 학생들은 다른 지역에서 시험을 치르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교육부 박춘란 차관은 다음 날인 지난 16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수능시험 연기에 따른 대책을 발표했다.

후속대책의 주요 내용으로 출제문안 보안을 위해 출제 위원 및 인쇄요원(출제본부 731명, 인쇄본부 158명)의 합숙기간을  일주일 연장하고 85개 시험지구별 교육부 중앙협력관 파견 연장 및 문답지 보관소의 상시 근무 인원을 증원했다.

정부는 또한 대입전형 일정 조정을 통해 대학 입학전형 실시 및 학사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번 주말부터 시행예정어었던 대학별 논술, 면접 등 수시모집 일정과 수능 시험 이후 이의신청, 정답확정 등 일정 또한 1주일씩 연기한다.

다만 채점기간은 현재 19일에서 18일로 단축해 다음 달 12일까지 학생들에게 성적통지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재수생들이 이용하고 있는 입시학원, 기숙형 학원에 대해서는 학원연합회를 통해 수능 연기에 따라 학원을 연장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국방부, 법무부, 병무청 등 관계 부처와도 협의해 재수생 등이 연기된 수능에 응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춘란 차관은 “수능 연기는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에 둔 조치임을 다시 한번 이해하길 바라며, 수능시험 연기에 따른 학생과 학부모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