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대전시장(왼쪽)과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
▲권선택 대전시장(왼쪽)과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

대전 월평공원 민간 특례사업에 대해 말을 아꼈던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 박범계)이 대전시공원위원회가 결정한 조건부 가결에 딴지를 걸고 나선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전시 도시공원위원회가 지난달 26일 월평공원 민간 특례사업을 조건부 가결하자 그동안 입을 열지 않았던 민주당 대전시당이 논평을 내고 공원위의 결정에 우려를 표명하고 나선 것.

시당은 논평에서 “단 3회차 회의에서 내린 빠른 결정은 시민의 여론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것”이라며 전날 시정브리핑 자리에서 이 사업에 대해 정면 돌파라는 강행 의지를 드러냈던 권선택 대전시장을 직접 겨냥했다.
 
지역 정치권과 시 공무원들은 이번 논평을 매우 이례적인 사안으로 받아들이며 의아해하고 있다. 민주당이 여당인지, 야당인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에선 이에 대한 논평이나 성명을 내지 않았다.

오직 이 사안에 대해 민감하게 대응했던 정의당만 논평을 내고 대전시와 민주당을 향해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불과 며칠 전까지도 박 위원장은 ‘월평공원 대규모 아파트 건설 저지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가 발송한 질의서에 ‘입장 없음’이나 무응답으로 일관해 왔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이번 논평 배경을 박 위원장이 논란의 후폭풍을 의식해 권 시장과 거리를 두기 시작했다고 보고 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지난달 27일 논평을 통해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민주당의 입장을 밝히라는 수많은 요구에도 묵묵부답이었던 대전시당이 드디어 입을 열었다”며 “박 위원장의 복심이 도시공원위가 사업을 가결한 이후에야 나온 것은 이상한 일”이라고 의구심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이는 민주당이 민심을 잃은 권 시장과 거리를 두겠다는 것 밖에 되지 않는다”며 “이제와서 권 시장과 거리를 두는 얕은 수에 속아 줄 만큼 시민들은 어리석지 않다”고 민주당을 비판했다. 

시청 안팎에서도 박 위원장을 포함한 민주당 대전시당 당직자들의 속내가 무엇인지 궁금해하고 있다.

여당인 민주당이 권 시장의 발목을 잡은 것은 이 뿐만이 아니기 때문이다.

수돗물 고도정수처리시설 민자 투자사업도 자당 소속의 시의원이 ‘수도민영화’라고 여론몰이하며 앞장서서 반대를 해 결국 무산된 바 있다. 

박범계 시당위원장도 지난 7월 기자간담회에서 “대전시가 어린이재활병원 건립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섭섭함을 느낀다”는 표현까지 써가며 권 시장을 향해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시 공무원 A씨는 “야당이 아닌 여당에서 권 시장의 사업 추진 의지에 태클을 건 것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그동안 시에서 추진하는 사업 중 일부가 야당이 아닌 여당에서 발목을 잡고 있는데 해도 너무하는 것 아니냐”고 하소연했다. 

또 다른 공무원 B씨는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대전시장 출마예정자들이 자당 소속의 시장을 견제하기 위한 ‘시정 흔들기’로 비쳐지고 있다”며 “대법원 선고를 앞둔 시장을 같은 당에서 너무 곤혹스럽게 만들고 있다”고 쓴소리를 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