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시설공단 국감 과정서, “서창역을 혼동한 것” 진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세종) 국회의원 측이 ‘충북 오창 비하발언’ 논란에 대해 “지명을 잘못 발언했다”며 해명에 나섰다.

21일 이해찬 의원실에 따르면 이 의원은 전날 열린 철도시설공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건설사업과 관련해 질의했다.

이 과정에서 “오창역 대신 조치원역을 경유해야 한다”, “오창은 사람 사는 곳이 아니다”는 등의 발언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면서 오창은 충북 청주시 오창읍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됐고, 지역에서는 ‘황당 비하발언’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과학단지 등 산업 인프라와 주거단지를 갖춘 오창은 행정구역상 ‘읍(邑)’ 단위임에도 인구가 6만명이 넘어 충북 읍·면·동 중 가장 많다. 충북도내 8개 군(郡) 중에서도 오창보다 인구가 많은 곳은 음성과 진천뿐이다.

게다가 오창은 역이 없어 이해찬 의원의 발언 취지가 어떤 것인지를 놓고 다양한 추측이 나왔다.

논란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이해찬 의원실은 즉각 진화에 나섰다.

이해찬 의원실 관계자는 “국정감사에서 나온 발언 중 ‘오창역’은 세종시 조치원읍에 위치한 ‘서창역’을 혼동해 잘못 발언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노선에 조치원역은 빠져 있고, 서창역을 경유하도록 돼 있는데 서창역은 이용객 수가 적어 조치원역을 노선에 포함시키자는 발언을 하다가 나온 실수”라며 “오창이나 특정 지역을 비하하려는 의도는 절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