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자유학기 교육과정 체험형 학부모 연수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이 지난 11일 관내 중학교 1학년(자유학기 운영 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2017 자유학기 교육과정 체험형 학부모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부모의 자유학기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공감대 확산을 목적으로 학부모들이 자유학기 일일 학생이 돼 교과 수업과 자유학기 활동을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편성·운영했다.

자유학기 일일 학생이 된 30명의 학부모 연수생들은 도담중학교에서 ‘학교에서 학생의 휴대폰 사용을 허용해야 한다’라는 의제로 자유학기 국어과 디베이트(Debate) 수업에 참가했다.

수업 종료 후 한 학부모는 “나의 중학교 시절 수업에서는 주로 선생님의 설명을 듣기만 했었는데, 오늘 디베이트 수업을 통해 학생 참여형 수업이 무엇인지를 알게 됐다”며 “토론과 월드카페 등의 활동으로 내가 수업의 주인공이 된 것 같아 좋았다”고 말했다.

이어 KDI(한국개발연구원)로 이동해 시교육청과 KDI가 관내 6개 중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PBL(Project Based Learning) 경제수업’을 아름중학교 학생들과 함께 체험했다.

정회택 교육과정과장은“오늘 자유학기 교과 수업과 자유학기 활동 체험을 통해 학부모들이 피상적으로 이해했던 자유학기 교육과정을 이해하게 됐을 것”이라며 “연수에 참여한 학부모들 중 일부를 앞으로 추진될 학부모 자유학기(년)제 이해 연수에 강사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