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고속철도종합시험선로 공사 중단하라”

▲비대위가 게시한 현수막에 ‘착한 전동면민 우롱하지 마라!’라는 글이 적혀 있다.
▲비대위가 게시한 현수막에 ‘착한 전동면민 우롱하지 마라!’라는 글이 적혀 있다.

‘세종 녹색신교통일반산업단지’(이하 철도산단) 의 무산으로 인해 양치기 소년이 되버린 세종시에 분노한 전동면에서 결국 ‘고속철도종합시험선로 공사 중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비대위 “공사 중단…변전소 이전 및 주민 피해 보상” 요구

국책사업인 오송역~전동역 구간의 고속철도종합시험선로(이하 시험선로) 건설에 따른 피해 보상책으로 세종시가 전동면 심중리·노장리 일원에 추진하던 철도산단 건설사업이 잇단 사업 시행사의 포기선언으로 지난 7월 완전 좌초됐다.

이런 가운데 전동면민을 중심으로 구성된 ‘고속철도 종합시험선로 공사중단 세종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지난 25일 몇가지 조건을 들어 공사 중단을 촉구했다.

비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국토교통부와 철도시설공단, 세종시는 국책사업이라는 미명아래 주민들이 4년간 반대하던 시험선로 공사를 강행하기 위해 철도산단을 약속했다”며 “이제는 여러 핑계를 대며 약속을 이행하지 않아 피 끓는 분노를 감추지 못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약속은커녕 혐오시설인 수만볼트의 변전소를 전동면 관문인 노장1리 소재지 중앙에 설치해 전자파 피해 우려와 지난 여름 하천 물길을 막아 냇물이 범람해 노장1리 마을을 물바다가 됐음에도 피해 대책 설명회조차 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우리 요구가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공사 중단 가처분 신청과 죽음을 각오하고 경부선 철도 점거농성 등 강경 투쟁에 앞장설 것이며 내년 지방선거 낙선운동 등도 펼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철도산단 조감도.
▲철도산단 조감도.

■세종시의 무성의한 대책에 대한 ‘불만’ 표출

이번 공사 중단 요구는 산단 추진이 시험선로 건설에 따른 피해 보상 성격임에도 무산에 따른 시의 무성의한 대책에 따른 반발 성격도 크다는 지적이다.

이에 앞서 시는 전동면 심중리·노장일 일원 124만6,000㎡에 사업비 2,260억원을 투자해 녹색신교통 R&D파크를 비롯해 철도산단 조성을 공약해 지난 2015년 착공, 2018년 완공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수차례 사업자 선정 무산속에 결국 지난 7월 시는 사업 포기를 선언했다.

반면에 국책사업인 시험선로 건설은 전체 공정률 53.6%로 내년 말 완공을 목표로 차질없이 진행되는 실정이다.

시는 주민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 총 5만평 규모의 전동면 복합커뮤니티 센터(이하 복컴)와 농공단지 건설을 들고 나왔지만 이는 주민들을 우롱하는 것에 불과하다는 강한 비판에 직면해 있다.

우선 복컴 건립 자체가 이미 전동면에 예정된 사업이라는 지적이다.

시에 따르면 복컴 건립 2단계 사업으로 내년에 전의면, 전동면, 금남면, 부강면 지역의 사업 추진에 나선다.

내년 1월 ‘주민 복컴 건립협의체’가 구성돼 투자심사, 예산확보, 설계 등이 원활히 추진될 경우 오는 2019년에는 공사에 착공될 것으로 2018년이 불과 몇 달 남지도 않은 상황에서 이것을 시기적으로 당길 수도 없다고 한다.
또한 농공단지도 로컬푸드 사업과 연계해 가공업체 입주를 추진한다는 계획이지만 산단 규모와 비교할 땐 미미한 수준이며, 이제 검토하는 수준에 불과하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산단 건설은 막대한 예산이 수반되는 사업으로 시가 단독으로 할 수 없다”며 “민간 사업자의 동참이 지극히 필요하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밝혔다.

뾰족한 대책도 없는 상태에서 주민들은 시에 대한 불만만 쌓여 가고 있다.
비대위 관계자는 “정말 답답하다. 시험선로는 건설하다고 온 지역이 공사판이지만 정작 주민과의 약속은 공약(空約)에 불과했다”고 한탄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