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를 비롯한 대전시와 충청남도, 충청북도 등 충청권 4개 시·도는 지난 14일 충북 C&V에서 제26차 충청권행정협의회를 열고 충청권 공동발전과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8개항에 공동 합의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을 비롯한 권선택 대전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안희정 충남지사는 이날 공동합의문을 통해 수도권 집중에 따른 부작용을 시정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헌법에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명문화’및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국가기관이 조기 이전되도록 공동 노력키로 했다.

또, 대전~당진 고속도로를 비롯, 청주~영덕, 공주~청주를 잇는 고속도로를 조기 건설해 중부권 동·서 지역의 경제권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공동 대응키로 했다.

 
 

이와 함께 대덕특구와 세종시(연서면) 일원을 연결하는 광역도로와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조기 건설,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 확장, 세종~청주 국제공항 BRT 도로, 금강 재자연화를 위한 생태복합클러스터 조성, 보령~울진 자동차 전용도로 건설도 공동 노력한다는데 합의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내년 개헌시 세종시가 행정수도가 될 수 있도록 충청권 시·도지사와 충청인들의 하나로 뭉쳐 ‘세종시=행정수도’가 완성되도록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충청권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중심으로 실질적 지방분권 실현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절차가 차질 없이 진행되고, 4개 시·도를 연결하는 광역교통망 확충이 시급하다는데 의견을 함께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