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실무협의회가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조기건설 등 안건 8건을 공동협력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대전시는 지난달 24일 충북도청에서 대전·세종·충북·충남 등 4개 시·도 기획관리(조정)실장으로 구성된 충청권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고 지난달 25일 밝혔다.

회의에서는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조기건설 등 8건의 안건이 논의됐으며 협의회는 이를 각 시·도에 제출해 다음달 열릴 예정인 행정협의회에서 공동협력사업으로 채택, 추진할 예정이다. 

안건 내용은 △대전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조기건설, 대덕특구~세종시(연서면) 일원 광역도로 연결 △세종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개헌, 공주~세종~청주 고속도로 조기 건설 △충북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 확장,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건설 △충남 금강 재자연화를 위한 생태복원 클러스터 조성, 보령~울진 자동차 전용도로 건설 등이다. 

이밖에도 협의회는 충청권상생협력기획단의 예산을 균등 분담해 편성하고, 그동안 한정된 예산(1억 원)으로 여러 건으로 나눠 실행했던 용역사업을 1건으로 집중해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이택구 대전시 기획조정실장은 회의에서 “지난 5월에 열린 2차실무회의에서 제안된 충청권 공약사업들은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에 대부분 반영되는 쾌거를 이뤘다”며 “굳건한 공조체계를 통해 공동 번영의 길로 나갈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