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사과와 개헌 실행조치 마련 촉구 기자회견

 
 

이낙연 국무총리 사과와 개헌 실행조치 마련 촉구 기자회견세종지역 시민사회단체가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최근 이낙연 총리가 개헌을 통해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옮기는 수도 이전에 대해 다수 국민이 동의를 해주지 않을 것이라고 했던 발언에 따른 것이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대책위는 지난 23일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수도를 왜곡하고 부정적 여론을 확산시킨 이 총리는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대통령이 행정수도 개헌을 대한 일관된 입장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총리의 행정수도를 왜곡시키는 부적절한 발언은 정부가 과연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의지와 계획이 있는 것인지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 “이 총리의 부적절한 발언을 계기로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정치적 오해와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만큼 정부는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행정수도 개헌을 위한 실행조치를 마련하고 이를 추진할 정부 산하의 전담기구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대책위는 “행정수도 개헌을 통한 세종시 완성이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고, 수도권과 지방이 상생하는 방안이라는 대국민 홍보와 설명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총리는 지난 20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개헌을 통해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옮기는 수도 이전에 대해 다수 국민이 동의를 해주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다음 날인 21일 국무총리실은 해명자료를 통해 “청와대와 국회의 세종시 이전과 관련해 국민 다수가 동의할지 의문이라고 민심의 동향을 말한 것”이라며 “수도 이전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표현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