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시장, 행복도시 착공 10주년 심포지엄서 밝혀

▲이춘희 시장을 비롯한 심포지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춘희 시장을 비롯한 심포지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종시(시장 이춘희)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은 지난 6일 정부컨벤션센터(SCC)에서 행복도시 착공 10주년, 세종시 출범 5주년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이춘희 시장은 환영사에서 “계획 당시 생각했던 도시의 모습과 현재를 비교해 수정해야할 것들을 하나하나 고쳐가야 한다”며 “지난 두 정부에서 지연되거나 축소된 부분도 찾아내 계획 의도대로 다시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또한 “계획 초기에는 주민들이 없었지만, 이제 27만명의 시민이 있는만큼 시민들의 뜻을 반영해 도시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한림대학교 성경륭 교수는 기조연설에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준비한다는 관점에서 세종시 행정수도 조속한 완성을 추진해야 한다”며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5대 혁신과제를 추진하고, 세종시를 궁극적으로 한반도 평화번영 동북아 교류 협력의 구심점으로 육성하자”고 제안했다.

이어 허재완 행도시시건설추진위원회 위원장과 성경륭 교수 등 60여명의 국내 전문가가 참여해 공동세션과 주제별 세션을 이어갔다.

공동세션(좌장 허재완 위원장) 주제 1에서는 김대익 건축도시공간연구소장의 ‘행복도시 1단계 평가 및 향후 도시개발방향’ 발제를 통해 지속가능한 친환경도시, 스마트형 도시관리 등 행복도시 미래발전방향에 대하여 논의했다.

공동세션 주제 2에서는 공주대학교 윤수정 교수가 나서 ‘실질적인 행정수도 세종, 청와대 및 국회 이전에 따른 헌법적 과제와 실현방안’에 대한 발표했다.

마지막 병행세션에서는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지속가능한 모범도시 ▲모두가 살고 싶은 고품격 도시 ▲4차 산업혁명시대의 행복도시 미래 ▲새 정부와 함께하는 새로운 도약 ▲세종시 그 가치실현과 바람직성 탐색 ▲세종시, 행정과 경제 그리고 대외 경쟁력 강화 ▲도시국가와 세계의 행정수도 도시간의 비교를 통한 세종시 위상 정립 등 7개 세션, 20개 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