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비 상승·경쟁업체 등장 등 사업 환경악화… 재추진도 쉽지 않아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대전시가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 무산과 관련, 19일 보상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고 연말까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협약을 체결하는 등 재추진 의지를 밝혔다. 

하지만 재무적 투자자인 KB증권이 토지비 상승과 신세계쇼핑 등으로 인한 사업성 악화를 우려해 롯데컨소시엄에서 탈퇴한 상황에서 시가 서둘러 사태를 수습하는데만 몰두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시와 대전도시개발공사는 이날 오후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협약 해지와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사업자 재선정 과정을 거쳐 조속히 사업이 정상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백명흠 대전도시개발공사 기술이사는 “유성터미널 조성사업이 지역 발전을 견인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숙원사업이라는 점에서 이달말까지 재선정 방식을 결정해 연말까지 우선협상대상자 재선정 및 협약을 체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재선정 기간 동안에도 토지 보상을 비롯한 관련 인·허가를 이행해 사업자 선정과 동시에 사업이 속개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양승찬 시 교통건설국장도 “유성복합터미널은 시민 숙원사업으로 시 추진 의지에 변함이 없다”며 “주민 관심사인 토지 보상과 관련, 도시공사가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시 차원에서 행정적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양 국장은 특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시 사업성을 높이는 방안으로 “진입도로 등 단기 기반시설은 시 재정 투자로 전환하고, 터미널 부지 매각은 조성원가를 낮춰 사업성이 담보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번 사업 협약 해지가 금리 인상 및 토지비 상승으로 인한 사업비 조달 부담에다 엑스포재창조사업과 관련해 신세계쇼핑 등 경쟁업체 등장에 따른 사업성 악화를 우려한 때문이어서 이런 근본 원인이 해소되지 않는 한 6개월 안에 우선협상대상자 재선정으로 이어지기는 쉽지않은 상황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KB증권·롯데건설·계룡건설 등 3개사로 구성된 롯데컨소시엄은 지난 3월 17일 재무적 투자자인 KB증권이 재원 조달의 어려움을 들어 탈퇴했는데도 시와 도시공사는 5월 8일 통보가 올 때까지 전혀 알지 못한 채 관련 절차를 진행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1월부터 올해 5월까지 8차례에 걸친 협약 이행을 촉구하는 공문을 보내면서 정작 재무적 투자자가 이미 탈퇴한 뒤인 지난 4월 5일에는 실시계획과 수립과 관련된 설계도서를 4월말까지 제출하지 않으면 터미널 사업자 의무 위반으로 간주해 사업 협약을 해지하겠다는 공문을 보낸 것이다.

한편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 무산과 관련해 유성구를 비롯해 철저한 책임 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의회도 시와 대전도시공사의 안일한 대처를 질타했다.
 
이날 오전 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결산 심사에서 정기현 의원은 “지가가 상승하고 소송을 벌이면서 시간이 지연되고 결국 롯데가 포기하면서 결국 치밀하게 사업을 하지 못한 결과로 이어졌다”며 “최소한 책임지는 차원에서 사장과 이사진은 물러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