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대책위(상임대표 맹일관·최정수, 이하 행정수도대책위)는 지난 13일 정부에 제2국무회의를 책임총리제 구현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세종과 서울에서 교차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대책위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에 공약한 정책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제2국무회의는 법 개정이 필요한 사안으로 관련 절차에 따라 정식으로 개최할 수 있다”며 “대통령이 법 개정 전에 시·도지사를 만나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지방과의 협치 강화와 약속 이행차원에서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자치분권과 균형발전 비서관을 신설할 정도로 분권 및 균형발전에 대한 의지가 강한 만큼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인 세종시에서 제2국무회의를 교차 개최하는 것이 행정수도 완성을 공론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19대 대선에서 국회분원 설치와 행정자치부, 미래창조과학부의 이전을 통해 세종시를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실질적으로 강화하고 국민 합의에 기반해 행정수도 개헌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한편 행정수도대책위는 이에 앞선 지난 8일 전동면 아람달센터에서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대책위 대표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밝히며 시의회 차원의 특위 구성 제안및 국회분원 설치 주장이 향후에 국회이전의 장애가 될 수 있음을 지적하기도 했다.

또한 시민들의 적극적 동참을 위한 대규모 촉구 결의대회 개최를 제안했다.

행정수도대책위는 향후 추진 과제로 ▲행정수도 완성 충청권 민·관·정 조직 결성 ▲충청권 등 100만 서명운동 추진 ▲혁신도시, 기업도시, 자치분권전국연대와의 토론회 개최 ▲세종시 행정수도TF와 협력체계 구축 ▲헌법 개정을 위한 법률 지원단 활동 ▲홍보 강화 등을 적극 추진한다.

맹일관 상임대표는 “세종시가 행정수도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 대책위를 비롯해 민관정이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정파와 이념, 지역을 초월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