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세종청사 입주부처 대상… 의견 반영 공사 계획 수립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 이하 행복청)은 지난달 31일 정부세종청사 주변에 건립하는 복합편의시설의 착공에 앞서 청사 입주부처 운영지원과장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설명회는 복합편의시설 공사에 따른 청사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최했으며, 건립사업 내용과 일정을 설명하고 각 부처의 건의사항을 수렴했다.

복합편의시설은 정부세종청사의 주차환경과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체육·문화시설, 주차장 등을 수용하는 복합시설로 총사업비 2,662억 원, 연면적 11만876㎡ 규모로 청사 주변 6개 부지에 3개 공사로 추진한다.

제1공사는 국토교통부·농림축산식품부·산업통상자원부 주변 3개소와 국세청 주변 1개소 총 4개 부지에 사업비 1068억 원, 연면적 5만3204㎡로 지하는 주차장, 지상은 공원으로 건립된다.

또한 현재 청사 인근에 있는 지상주차장을 지하화해 주차 편의와 함께 도시 경관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제2공사는 교육부 인근에 사업비 489억 원, 연면적 1만9735㎡ 규모로, 지하는 주차장, 지상은 문화공연·강좌·유아교육·동호회실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춰 시민의 문화예술 수요를 해소해 줄 것으로 보인다.

제3공사는 기획재정부·환경부 인근 주차장에 사업비 1105억 원, 연면적 3만7937㎡ 규모로 수영장·다목적홀·실내풋살장 등이 포함된 대규모 복합체육시설로 건립한다.

이날 설명회에서 주로 논의된 사항은 ‘공사기간 동안 대체주차장 조성’이며, 행복청은 각 부처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공사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복합편의시설 건립부지로 편입되는 현재의 주차장(1234대 수용)을 대신해 인근에 대체주차장(1310대 수용)을 마련하고 공사차량 주차장을 별도 지정된 구역에 마련하여 공사 중 주차 불편을 최소화한다.

이 외에도, 설명회에 참석한 기획재정부와 환경부 관계자가 요청한 ‘공사 중 비산먼지 방지대책’도 별도로 마련해 근무여건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박승기 공공건축추진단장은 “이번 설명회에서 나온 건의사항을 복합편의시설 공사계획에 충분히 반영해, 입주공무원과 청사방문객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