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컨소시업 사업 포기 통보, 반복되는 사업 위기에 세종시 졸속행정 ‘성토’

▲세종 녹색신교통산단 조감도.
▲세종 녹색신교통산단 조감도.

“또 한번 속았다”
“시에 사업 추진 의지가 있는지 모르겠다

세종시가 전동면 심중리·노장리 일원에 추진하던 가칭 ‘세종 녹색신교통일반산업단지’(이하 산단) 건설이 무산될 위기에 처해 전동면이 충격에 휩싸였다.

사업자로 선정된 ㈜한양컨소시엄이 지난 12일 사업포기를 시에 공식 통보한 것이다.

산단 조성 사업은 오송역~전동역 구간에 철도종합시험선로 건설에 따른 환경 파괴 등을 우려한 주민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가 철도클러스터 구축 방안으로 철도종합시험선로, 녹색신교통 R&D파크와 연계해 추진한 사항으로 만약 사업 무산이 확정되면 그 파장도 클 전망이다.

특히 주민들이 강하게 반대했던 시험선로건설 사업은 공정률 약 70%로 상당 부분 진척된 상황에서 전동면민들은 정부나 시가 원하는 것은 다 들어 주고 정작 주민들이 요구한 사항은 하나도 실현되지 않아 그 반발 또한 더욱 클 것은 분명하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1월 사업 공모 절차를 통해 지난 2월 7일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세개의 컨소시업을 평가, 같은 달 9일 ㈜한양 컨소시엄(이하 (주)한양)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시는 ㈜한양이 전동면 심중리, 노장일 일원 124만6,000㎡에 사업비 2,260억원을 투자해 오는 2020년까지 친환경 산업 단지를 조성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해 최적의 사업계획으로 평가됐다고 밝혔다.

이후 3월 25일 전동면 주민설명회, 4월 10일 산업단지 지정계획 고시 등 행정절차를 진행했지만 정작 사업주체가 사업포기를 통보해 시나 주민들 모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현재 제2순위자인 ㈜드림이엔지 컨소시엄에 지난 15일에 협의를 요청해 회신을 기다리는 상태지만 그 실현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다.

일각에선 지난해에 이어 유사한 사유로 사업포기가 발생했다는 점을 들어 미리 이 문제를 예견할 수 있었음에도 별다른 대책없이 사업을 추진한 세종시도 큰 책임이 있다고 지적한다.

사업 포기 사유로 공통적으로 사업예정지내 암석 지반 등 불리한 지형 여건, 토지보상비 과다 등 사업성이 떨어진다 것으로 이번에도 토지보상비 과다 우려 등에 따라 사업성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했다고 한다.

그럼에도 시는 이춘희 시장의 공약 등을 이유로 무리하게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는 비판까지 나오는 현실이다.

이 사업은 이 시장의 100대 공약으로 계속과제로 내년 7월이후 완료를 목표로 당초 계획보다 2년이나 지연됐음에도 아직까지 사업주체도 결정되지 않아 임기내 착공 여부도 불투명하다는 평가다.

▲지난 2월 9일 이귀현 경제산업국장이 세종 녹색신교통산업단지 사업자 선정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지난 2월 9일 이귀현 경제산업국장이 세종 녹색신교통산업단지 사업자 선정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지금까지 이춘희 시장을 비롯해 지난 2월 9일에는 이귀현 경제산업국장이 사업자 선정 결과를 밝히며 사업 재추진을 공식화했지만 불과 4개월도 안돼 무산될 처지로 매번 반복되는 ‘공염불’에 시에 대한 불신감만 키우고 있다.

향후에는 사업무산의 불똥이 직접 세종시를 향할 조짐이다.

주민들은 묵묵히 사업 추진을 기대했지만 지금 이런 꼴이라며 사업에 대한 시의 추진 의지에 대해 근본적으로 의문을 제기하고 시가 업체탓만 하며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주민대책위 관계자는 “지금까지 속고 만 있었다. 말로만 떠들지 정작 실현되는 것은 없다. 정 안되면 시험선로 건설을 우리가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주민설명회는 왜 했는지 모르겠다. 우리는 당연히 진행되는지 알고 있었다”며 “이제 와서 업체가 사업 포기 했다고 하면 모든게 끝나나, 지금까지 주민들을 우롱한 것에 불과하다. 시가 직접 책임을 줘야한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이에 대해 시는 업체의 갑작스런 사업포기 통보에 곤혹스럽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우리도 이런 결과에 당황스럽다. 무엇보다 주민들에게 죄송하다. 현재로선 협상기간인 7월 10일까지 사업자의 답변을 기다리는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는 업체 지원에 대해서도 “시가 직접 녹색신교통 R&D파크를 조성한다는 자체가 업체에 대한 일종의 지원책으로 볼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동면민들이 사업 무산 관련해 시청을 항의 방문할 것으로 알려져 그 결과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