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척결 신호탄” vs “지역경제 침체 우려”

▲보령화력발전소 전경.
▲보령화력발전소 전경.

문재인 대통령의 노후 화력발전소 일시 가동중단 지시에 충남 보령 및 서천지역 발전소 인근 주민들 대다수는 환영의사를 표시하는 등 미세먼지 퇴출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 17일 중부발전에 따르면 충남지역에서 이번에 가동이 중단되는 화력발전시설은 1984년 준공 후 33년이 지난 보령화력 1·2호기(각 500MW)와 1983년부터 34년 동안 가동된 서천화력 1·2호기(각 200MW) 등 4기의 노후시설이다. 

이들 시설은 6월에 일시가동중단에 들어가며 내년부터는 3~6월 4개월간 가동이 중지된다.
 
이에 따라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입어온 발전소 인근 주민들은 대다수 환영의사를 표하고 있으며 향후 석탄화력발전소의 점진적인 퇴출을 기대하는 분위기다. 

보령화력발전소 인접 마을인 보령시 주교면 고정 마을의 최병조 이장은 “주민들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문 대통령의 이번 조치를 전폭적으로 환영한다”며 “앞으로도 화력발전소의 전면퇴출에 적극 나서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천화력발전소가 위치한 서천군 서면 일대 어업인들도 일시가동중단 조치를 환영하면서 이에 따른 환경오염 저감대책을 주목하고 있다.

서면어업인협의체 김형주 회장은 “8년 후인 2025년에 수명을 다하는 보령화력 1·2호기에 비해 폐기를 코앞에 둔 서천화력 1·2호기의 가동중단 조치는 무의미하지만 석탄화력발전소를 줄이려는 대통령의 의지를 확인했다”며 “2016년 7월부터 건설중인 신서천화력 발전소의 해상공사에 따라 피해가 우려되는 어민들과의 반대투쟁과 함께 미세먼지 저감대책도 꼼꼼히 챙겨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기대 속에서 일각에서는 발전소 가동중단으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를 우려하는 모습을 감추지 못했다.  

보령시 주교면 김모씨(55)는 “석탄화력발전소 퇴출도 시급하지만 발정소가동이 중단되면 청소용역 등 단순노무에 종사하는 지역민들의 일자리와 지역지원사업이 축소될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서천군 서면 최모씨(45)도 “발전소 규모가 줄어들면 이에 의존하는 협력업체의 고용불안이 큰 문제라서 가동중지가 능사는 아니다”라며 “규모 축소보다는 발전소 가동 연료를 LPG  등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중부발전 관계자는 “보령 1·2호기가 일시적으로 가동을 중단할 경우에도 일부에서 우려하는 일자리와 지역지원사업 등 가동중단에 따른 특별한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