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중 발표…최소 3~4년 시공기간 감안, 인사혁신처처럼 민간건물 임대

▲정부세종청사 전경.
▲정부세종청사 전경.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광화문청사 집무실 이전에 발맞춰 기존에 자리잡던 행정자치부가 세종청사 이전으로 구체화되고 있다.

세종시에서 매각되지 않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 상업용 부지를 포함 적합한 부지를 선정해 공사에 들어갈 경우 최소 3년 이상의 기간이 필요한 만큼 먼저 민간건물을 임차하기로 했다.

일각에서 논의되고 있는 법제처 뒤쪽 공무원 전용 테니스장과 그 주변의 청사부지는 협소한 관계로 추진 방안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7일 국토교통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 따르면 세종시 착공 10주년을 맞이하는 오는 7월쯤 세종시 정부3청사 건립에 대한 구체적 방안이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대선 공약을 통해 “세종시에는 국회 분원 설치와 미래부, 행자부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유관 기관들은 행자부와 미래부뿐만 아니라 앞으로 국민안전처로부터 분리될 소방방재청과 해양경찰청 등이 모두 입주할 것을 감안해 청사 이전 방안을 마련하고 대통령에게 업무보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여러 안을 만들어 대통령에게 업무보고한 후 세종 청사 착공 10주년인 7월쯤 발표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행자부가 들어갈 부지로 꼽히는 곳은 청사 주변의 미매각 상업부지와 주차장 부지다.
다만 주차장 부지는 3000㎡에 불과해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관측이다. 한때 법제처 뒤쪽 공무원 전용 테니스장과 그 주변의 청사부지도 검토 대상으로 거론됐지만 청사 구조가 기형적으로 나올 수 있다는 의견에 따라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국무조정실과 국무총리비서실을 확장하는 방안이다. 부처의 상징성이 큰 만큼 독립 청사를 마련한 뒤 현 국조실 자리에 행자부, 미래부 등이 들어가는 안이다.

다만 두 방안 모두 청사 건립에 3~4년의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인사혁신처처럼 민간건물을 임차해 쓰는 안이 병행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인사혁신처는 세종청사가 아닌 세종미디어프라자에 입주, 12층 가운데 일부(6~12층)를 임차하고 있다. 나머지 층은 일반 상가로 사용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인사혁신처는 민간건물에 임차해 3중 출입통제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여러 문제 등이 있어 행자부의 경우 민간건물 임차가 아닌 세종청사 우정사업본부 동거도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말했다.

직원 규모가 800여 명으로 비슷한데다 본부가 주요 부처들 사이에 끼어 있어서 업무 효율성도 높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