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계방안 마련 소홀, 관련 조직 뒷걸음… “시민 참여로 대전 대표산업 육성 필요”

▲HD드라마타운 조감도.
▲HD드라마타운 조감도.

HD드라마타운이 준공을 1개월여 앞두고 있지만 지역 영상 산업 발전의 기회로 삼기 위한 대전시의 대응 전략은 부실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모두 799억 원을 들여 유성구 대덕대로 480 엑스포과학공원 내 6만6115㎡의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2층 국내 최대 규모의 HD드라마타운(드라마타운)을 조성 중에 있다. 

1500평형의 대형 스튜디오를 비롯해 모두 4실의 중·대형 스튜디오와 수술실, 법정, 교도소, 공항 등의 특수시설 등을 갖춘다는 계획 아래 지난 2015년 4월 착공, 올해 3월말 현재 94%의 공정률을 보이며 오는 6월에 준공 예정으로 있다. 

시는 지난 2012년 2월 운영기관인 한국콘텐츠진흥원(콘텐츠진흥원)과 부지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면서 그 해부터 2041년까지 30년 동안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했다.

 또 드라마타운이 오는 9월 개관해 콘텐츠진흥원이 운영에 들어가도 스튜디오 등에 대한 시설 사용료 중 한 푼도 시에 귀속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드라마타운이 들어설 경우 연간 200명의 고용 효과와 150억 원의 경제 유발 효과가 있다며 현재 대전문화산업진흥원(진흥원)이 운영 중인 특수영상효과타운과 액션센터 등을 합해 영상산업 클러스터를 만들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관련 조직이나 지원 체계는 오히려 뒷걸음질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대전문화산업진흥원이 대전테크노파크의 소프트웨어, 정보기술을 합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으로 새롭게 출범하며 영상사업부가 폐지된데 이어 올해 1월부터는 시 본청 내 문화산업과도 없어져 산업정책과 내 문화산업 담당으로 위상이 축소됐다. 

또 영화 촬영 및 제작을 유치, 지원하고 영상 산업 관련 각종 사업을 추진하는 영상위원회도 지난해 6월말 임기가 끝난 뒤 6개월 동안 공백을 유지하다 올 들어서야 영상위원회 구성을 준비 중이다.
 
더욱이 진흥원은 올 들어 영상사업단을 다시 부활시켜 단장을 공모 중이지만 업무를 파악한 뒤 제 역할을 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전망이다. 

이처럼 영상과 관련한 조직을 놓고 우왕좌왕 하면서 영상 산업과 관련된 문체부와의 소통 창구는 사실상 닫힌 상황이다.

드라마타운을 비롯해 CT센터 건립, 문화산업펀드 등을 문체부로부터 지원받고 주무 부처가 미래부로 바뀌는 역설적인 상황이 초래된 것이다. 

이에 따라 지금부터라도 관련 조직을 추슬러 지역 영상산업과의 연계를 비롯해 로케 지원 및 숙박, 영화제작사 유치 방안 등을 마련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지역 영상 업계 관계자는 “그 동안 지역과 연계 방안을 마련한다고 했지만 구체성이 없이 막연한 얘기만 나왔다”며 “지금이라도 그런 의지가 있다면 최소한 관련 세미나나 간담회를 개최해 논의의 창구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드라마타운을 다른 시·도에 없는 시설이라고 내세우기만 할 게 아니라 대전 시민들이 자부심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며 부산국제영화제로 부산에 영화학교가 두 곳이나 되는 것처럼 영화에 대한 꿈과 희망을 갖는 드림랜드로 만들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전의 토지 위에 세워지면 대전 거라고 생각해야지 문체부에서 짓는 거라고 ‘ 나 몰라라’ 해선 안 된다”며 “시민들의 영화에 대한 감성을 일깨우는 등 시민 참여를 기반으로 대전의 대표 산업으로 만들어야한다”고 덧붙였다. 

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HD드라마타운을 유치하는데 초점을 맞추다 보니까 충분히 대비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며 “진흥원과 드라마타운의 영상 인프라 패키지 화를 통해 대외 경쟁력을 확보하고, 로케이션 촬영 지원 등을 연계해 시너지 창출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권선택 시장은 지난 1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주간 업무회의에서 “올 하반기 드라마타운이 완공되면 기존 진흥원 영상 관련 시설이 더해져 이곳이 전국 최대, 최고 영상·영화산업 중심지가 될 것”이라며 대전을 영상산업 메카로 만들기 위한 T/F팀 구성을 지시한 상태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