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캠퍼스 조성계획도.
▲공동캠퍼스 조성계획도.

세종시(행복도시) 내 대학 유치 활동이 본격화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국무조정실, 교육부, 세종시 등과 협의를 거쳐 공동캠퍼스 조성 및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본격 유치 활동에 들어갔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공동캠퍼스는 대학 캠퍼스와 연구 공간을 같은 장소에 조성해 실질적인 산학 협력 모델을 구현하는 새로운 형태의 캠퍼스다.

공동캠퍼스는 대학 및 연구기관 등이 입주할 수 있도록 조성한 시설(건축물)과 토지로 구성된다.

이를 위해 집현리(4-2생활권) 대학용지 부지에 연면적 11만1800㎡ 규모로 교육·지원·수익시설을 공동기관이 주도로 건립해 대학 등에 임대한다. 학생은 5000여 명을 수용할 계획이다.

또 주위에는 3만3000㎡ 전후의 소규모 대학 용지를 배치해 독자적인 교육시설 건립을 희망하는 대학에도 공급할 예정이다.

행복청은 공동캠퍼스의 투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총 2단계로 나눠 추진할 예정이다. 1단계 시설은 1480여억원을 투입해 2020년까지 건립할 계획이다.

재원은 4-2생활권 내에 공동주택 용지를 한국토지주택공사 주도로 개발하고 발생한 수익금을 활용한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공동캠퍼스 조성과 입주기준을 마련할 수 있는 근거를 명시한 행복도시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작년에 발의돼 현재 국회 계류 중”이라며 “현재 이 법률안 빠른 시일 내 통과될 수 있도록 국회와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행복청이 그동안 업무협약을 통해 공동캠퍼스 입주를 표명한 대학은 39개(국내 30개, 외국 9개)에 이른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