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선공약 개발… KTX 세종역 설치, 자치사무 세종시 이관

 
 

세종시가 19대 대선 세종시 공약 개발을 통해 ‘행정 수도 완성’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 6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19대 대선 세종시 공약을 발표하며 “주요 정당 후보 공약에 시의 현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다각적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된 대통령 선거 세종시 공약에 따르면 ▲행정수도 완성 ▲교통망 구축 ▲세종형 자치모델 구측 ▲자족도시 실현 ▲문화복지기반 확충 등 5개 분야 17개 사업으로 이를 적극 반영하다는 계획이다.

먼저 ‘행정수도 완성’과 관련 세종시의 대한민국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국회와 청와대를 이전하고 개헌을 통해 ‘세종시=행정수도’를 명문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KTX 세종역의 국가 재정 사업 추진, 세종~서울 고속도로를 조기 개통 둥 세종시 접근성 강화 방안도 공약에 반영한다.

세 번째로 ‘세종형 자치모델’ 의 성공을 위해 건설청이 수행중인 자치사무를 시로 이관하도록 ‘행복도시법’을 개정하고 ‘세종시특별법’을 ‘제주특별자치도법’ 수준으로 입법·조직·재정 권한 확대를 추진한다.

 
 

이밖에 국립행정대학원 및 KAIST 융합의과학대학원 유치, 자연사박물관·종합운동장 조기 착공도 제안했다.

◆‘인수위’ 세종시 설치 제안… ‘분권 정신’ 구현
이춘희 시장은 이와 함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세종시 설치·운영 및 ‘국무총리실’ 단독 청사 건립을 제안했다.

이 시장은 “국정운영의 분권 정신 실현과 실질적인 행정수도인 세종시의 위상 정립을 위해 인수위의 세종시 설치와 총리실 단독청사 건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제·사회 중앙부처가 다수 위치한 세종시내 인수위 설치·운영을 통해 중앙부처와의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행정부를 총괄하는 국무총리의 위상과 역할을 감안, 총리실 독립청사를 건립해 총리실과 국무조정실을 비롯해 직속 기관 등을 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