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V 관광휴양시설용지 개발 위치도.
DTV 관광휴양시설용지 개발 위치도.

현대백화점그룹이 대전시에 신청한 유성구 용산동 ‘대덕테크노밸리(DTV) 관광휴양시설용지 개발 계획’의 조속한 이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DTV 관광휴양시설용지 본래의 취지와 목적에 맞게 개발 방향을 수정하고, 시의 요청사항인 지역 상생 및 경제 활성화 계획을 적극 반영해 올 초 세부 개발계획(안)을 대전시에 신청했다”며 “그럼에도 업무가 지연돼 사업 진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의 명확한 회신이 없을 경우 사업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시를 압박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시가 원도심 소상공인 문제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다 보니 사업 진행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를 감안해 소상공인과의 상생 차원에서 중복 브랜드를 최소화하고 프리미엄 수입 브랜드를 대거 입점 시키는 프리미엄 아울렛 형태로 운영할 계획인 만큼, 시의 빠른 의사 결정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현대백화점은 지난 1월 3일 대전시에 관광휴양시설용지 본래의 용도에 맞게 호텔, 컨벤션센터, 테마공원, 영화관, 프리미엄아울렛 등을 함께 조성해 복합 문화·관광·쇼핑시설로 개발하겠다는 내용의 ‘DTV 관광휴양시설용지 개발계획(안)’을 제출했다. 

개발계획(안)에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 따른 세수(稅收) 기여 △연간 700만명 이상의 방문객 유치 △9000억 원의 생산 유발 및 3500억 원의 부가 가치 유발 효과 발생 △채용박람회를 통한 지역인력(1800명) 채용 △공사 인력(연인원 10만 명) 지역 내 고용 및 전체 공사(도급)의 30% 이상 지역 건설업체 할당 △건설 자재 및 장비 지역업체 제품 우선 활용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화성(동탄), 남양주, 서울 여의도 등 다른 신규 출점지역과 비교해 사업 진척 속도가 매우 더뎌 후순위로 밀릴 가능성이 높고, 사업 진행 지연에 따른 금융비용 부담이 커지는 등 사업성마저 급속히 악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그 동안 현대측과 지역 경제 활성화, 지역 업체와의 상생 방안, 건축 부문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를 벌여왔다”며 “조만간 시의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유성구 용산동 관광휴양시설용지에 프리미엄 아울렛을 추진할 계획이지만 시는 개발 계획에 맞도록 하고, 지역 중소상인과의 상생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 등을 요구하며 그 동안 구체적인 사항을 놓고 협의를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