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중심 체감도 높은 복지서비스 제공

유구읍 ‘행정복지센터’ 현판식 기념촬영 장면.
유구읍 ‘행정복지센터’ 현판식 기념촬영 장면.

공주시(시장 오시덕)가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시민이 체감하는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발로 뛰는 현장 중심 복지행정에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그 일환으로 ‘읍·면·동 복지 허브화’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복지 허브화 사업은 읍면동에 ‘맞춤형 복지팀’을 만들어 찾아오는 민원인의 신청·접수를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먼저 찾아가 복지대상자를 발굴·상담하고 주민 개개인의 욕구에 따른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시는 지난해 8월 유구읍과 신관동에 맞춤형 복지팀을 설치하고 지역주민에게 한발 더 다가가는 복지행정을 펼친 결과, 지난해 복지사각지대 발굴 694건, 통합사례관리 발굴 118세대, 복지서비스 연계 1253건 등의 복지허브화 추진 성과를 거뒀다.

올해 1월에는 계룡면에 맞춤형 복지팀을 설치, 복지허브화 사업을 시행하는 3개  주민센터의 명칭을 ‘행정복지센터’로 변경하고 파출소(지구대)와의 MOU 체결, 우리동네 행복지킴이, 복지반장제 운영 등 복지 허브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2018년까지 모든 읍·면·동이 복지허브화 사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종수 사회과장은 “읍면동 복지허브화는 읍면동이 지역 주민들에게 더욱 가깝고 촘촘하게 다가가기 위한 것으로, 이를 통해 시민들이 진정한 맞춤형 복지를 체감을 수 있도록 복지허브화를 안착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