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비판 인사 웨딩홀, 이용말라” 언론보도… 시민들, 비판여론 확산

市, 해명보도 침묵, 반면 제보자 색출 작업 나서?
시민들 “직권 남용 행위, 반드시 진실규명 해야한다”

일부 세종시 공무원의 삐뚤어진 의식과 ‘충성경쟁’이 도마위에 올랐다.

2월 첫날인 지난 1일 세종시 소재 한 인터넷 매체에서 게재된 ‘세종시 공무원들 “특정 웨딩홀 이용 말라” 압력 파문’이라는 기사로 인해 지역정가가 “문체부 사태와 다를바 없다”는 비판 여론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N언론사가 게재한 기사에 따르면, 세종시 일부 간부 공무원들이 민간단체 관계자들에게 압력을 넣어 “A웨딩홀을 이용하지 말 것”을 요구했으며, 이 같은 요구로 물의를 빚고 있는 장본인들은 시장 비서실과 민간단체에 대한 지방보조금 집행 부서 공무원들이라는 것.

이 같은 발언의 발단에 대해 N언론사는 시 공무원 C씨가 지난 해 민간단체 행사 개최와 관련해 협의하는 과정에서 “왜 시장과 불편한 관계에 있는 인사가 운영하는 웨딩홀에서 행사를 개최하느냐. 앞으로 행사를 열 경우 다른 곳에서 하라”며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이 행태에 대해 “공무원들이 직권을 남용해, 시정에 대해 비판적이란 이유로 괘씸죄에 걸린 개인의 사업을 방해하는 것은 ‘비민주적 행위’로, “재발 방지를 위한 사실 조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세종시는 해당 기사 게재 후 10여일이 지나도록 현재까지 기사에 대한 인정도 부정도 하지 않으며 ‘공식적인 입장표명’ 없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그동안 언론에서 보도된 기사에 대해 줄곧 해명보도를 통해 입장을 밝혀 왔던 것과 사뭇 다른 행태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시장이 직접 나서서 “시정에 대해 비판적인 A웨딩홀을 이용하지 말 것”을 지시할 수 없어 공무원들이 나서서 지시해 이런 결과가 야기 된 것 아니냐” “시장이 일부 공무원들의 이번 사태에 대해 ‘충성심’으로 인식해 아무런 조치도 없이 그대로 묵인하고 있는 것 같다” 등의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시민들은 이춘희 시장에 대한 ‘충성경쟁’이 폭로된 것으로 볼썽사납다는 반응이다. 몇몇 사람들이 나서 일반인들에게 사실상 노골적인 압력을 행사하며 이용하지 않도록 하는 행위는 ‘최순실 사태’의 축소판이며, 문체부의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을 연상케 한다.

더욱 심각한 것은 N언론사에 따르면 “기사가 보도된 후 공식적인 입장표명은 커녕 기사 속에서 거론된 모 공무원이 “누가 이 사실을 제보했냐”며 제보자 색출 작업을 하고 있다는 말을 들었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는 한 개인을 대상으로 ‘시정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제3자를 통해 압력을 행사했다는 것은 위험한 ‘직권 남용’ 행위다. 이에 市는 알파만파 확산되고 있는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향후 정확한 진실 규명과 그에 따른 엄중한 처벌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