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방문 기자회견… “세종시 수도론 국민투표로 결정해야”

 
 

정운찬 전 총리는 세종시가 ‘행정수도’보다는 ‘기업·문화·과학도시(이하 기업도시)’가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지난 7일 공주시에 이어 세종시를 방문한 정 전 총리는 기자회견을 통해 “세종시를 기업도시로 개발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지만 혼자 결정할 수 없는 만큼 ‘행정수도’와 ‘기업도시’ 두 안을 놓고 국민투표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전 총리는 “지금이나 그때나 수도를 서울 혹은 세종시에 둘 것인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행정부가 둘로 나눠져 있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행정부, 입법부, 사법부는 한 곳에 있어야 한다. 다른 나라의 경우 예외적으로 통일이 된 독일이 본과 베를린으로 나눠져 있었으나 지금은 베를린 한 곳으로 집중돼 있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이어 ‘국민투표’를 통한 세종시 위상 재정립을 제안했다.

그는 “세종시의 기업도시로의 개발이라는 소신엔 변함없지만 무엇보다 국민 의사가 중요하다”며 “기업 도시로 할 것인가 완전한 수도로 할 것인지 두 안을 놓고 국민투표로 결정해야 한다. 만약 후자라면 헌법을 고쳐서라도 옮겨야 한다. 이것이 국가와 지역 모두에게 좋은 최고의 방법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전 총리는 그러면서 “나는 수도 이전에 대해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국회와 청와대는 서울에 있고 행정부의 2/3만 세종시로 이전해 나눠져 있는 상황에 반대한 것”이라고 거듭 강조하며 “지금이라도 세종시를 기업도시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명박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관련 “(수정안이) 실패한 것은 맞다”고 인정하면서도 실패 원인에 대해선 “당시 정치권이 정당(이익)을 위해서 결정했다. 그들은 합리적으로 사고하지 않았다”고 반론을 제기했다.

정운찬 전 총리는 대선 완주에 대한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끝까지 완주할 것이다. 아직 나를 링에도 안 올린 것이 사실”이라며 “이는 출마가 늦었고 정당에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남은 기간 충분히 지지율을 올려 좋은 성과를 낼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정운찬 전 국무총리는 지난달 19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개최된 저서 ‘동반성장이 답이다’ 출판기념회에서 “침몰하는 대한민국을 살리기 위해 ‘국가 혁신을 위한 동반성장 5대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대선 출마의사를 공식 선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