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반대 의견서 공식 제출… 이달 말 예정된 추진위 심의 ‘연기’

미호교를 지나가는 차량들 사이로 변경안을 반대하는 깃발들이 나부끼고 있다.
미호교를 지나가는 차량들 사이로 변경안을 반대하는 깃발들이 나부끼고 있다.

연동면을 중심으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기본계획(이하 ‘행복도시기본계획’)에 대한 반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 이하 행복청)의 변경안에 반대하는 비상대책추진위원회(위원장 김장식, 이하 비대위)를 중심으로 부강면과 연대해 결집하는 한편 지난 11일에는 연기·연동면이 선거구인 장승업 시의원이 행복도시기본계획 변경안 철회 및 원안 추진을 촉구하는 5분 발언으로 ‘지원 사격’에 나섰다.

이런 가운데 당초 이달 말로 예정된 ‘행복도시건설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강호인 장관, 허재완 중앙대 교수. 이하 추진위)의 심의 일정도 미뤄져 변경안 추진에 브레이크가 걸리는 모양세다.

연동면 기관 단체장들이 행복도시기본계획안에 관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연동면 기관 단체장들이 행복도시기본계획안에 관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 11일 김장식 위원장은 연동면사무소에서 개최된 연동면 지역총화협의회(협의회장 이종윤 면장)에 참석해 그동안 경과 과정 및 향후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김 위원장은 “변경안 발표이후 이를 막기 위해 비대위가 출범해 지난 5일에는 행복청장을 면담해 반대 의견임을 분명히 밝혔다. 세종시에서도 공식적으로 반대 의견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토부가 공청회를 한번 개최했지만 여기엔 연동면민은 일부만 참석한 요식행위에 불과하다. 연동면과 부강면에서 반발할지 예상치 못한 것 같다”며 “당초에는 변경안을 이달 중순 중 확정해 마무리하려고 했지만 주민 반발로 4월로 연기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는 13일에 비대위 위원들이 행복청 관계자들을 만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변경안에 대해 강한 성토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한 참석자는 “첨단산업단지가 들어오면 연동면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사람이 많이 들어와야지 정작 산단이 오면 여러 손해만을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른 참석자들은 “우리들이 어디서나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 요구가 수용되지 않는다면 트랙터 등을 동원해서라도 강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오늘 이 자리에서 집회 날짜를 당장 정하자” 등 강경한 목소리가 이어졌다.

일단 행복도시기본계획 변경 ‘반대’라는 강한 ‘역풍’에 맞부닥친 행복청은 계속 협의하겠다는 입장이다.

행복청 관계자는 “추진위 심의 일정이 2월 초로 연기됐는데 아직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다. 주민들을 만나 우리의 입장을 밝히고 협의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10일에는 이충재 행복청장이 2017년도 업무계획을 통해 5·6 생활권의 개발 방향에 대해 설명했지만 정작 이번 변경안의 논란의 핵심인 6-1 생활권과 5-2 생활권은 피해갔다는  지적이다.

국토부 등은 ‘행복도시기본계획’이 수립된지 10여년 만에 개정을 추진하면서 변경안의 핵심 중 하나인 ‘5·6생활권 도시 기능 재배치’ 에 대한 주민 반발을 해소하지 못한다면 사전에 여론수렴도 제대로 하지 않은 ‘졸속 행정’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