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제 청산, 미래로 가자”… 정파 떠나 ‘신구’ 대결 강조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하자는 공동 공약을 발표하기에 앞서 주먹을 맞부딪히고 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하자는 공동 공약을 발표하기에 앞서 주먹을 맞부딪히고 있다

대선 잠룡을 꼽히는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9일 세종시를 정치·행정수도로 완성하자고 한목소리를 냈다. 또한 정책 논의가 ‘좌우(左右)’가 아닌 ‘신구(新久)’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수 성향의 바른정당 소속의 남 지사와 진보 성향의 더불어민주당 안 지사는 이날 정파를 초월해 연대하면서 다른 대선 주자들에게도 ‘세종시 정치·행정 수도’를 공약을 채택할 것을 촉구했다.

두 도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에서 “소속 정당은 다르지만 세종시를 완성해 대한민국의 미래 비전을 바로 세우자고 결의했다”고 밝혔다.

남 지사와 안 지사는 서로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수도 이전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안 지사는 “대한민국 미래를 향해서 적극적인 정책을 편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하고 기쁘게 생각한다”며 “서울이 아니면 모두가 실패자가 되는 한양 중심의 대한민국 역사를 바꾸고자 지난 참여정부 시절 추진한 미완의 역사를 여와 야 젊은 두 도지사가 모여 합의하고 함께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과거 노무현 대통령 시절 수도이전에 반대 의사를 밝힌 바 있는 남 지사는 “당시 첫 원안 대해서는 당 대변인으로서 반대를 했고 수정안은 찬성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도지사가 된 후 국민 삶의 질에 어떤 것이 좋은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가는 게 맞고 수도권 집중의 폐해가 너무 크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그는 “부와 권력이 집중되면 폐해가 일어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균형발전 차원, 구체제 청산 차원에서 바꿔야 한다”고 덧붙였다.

충청권 포퓰리즘이라는 지적에 안 지사 대신 남 지사가 나서 “경기도는 5년 후가 되면 현재보다 인구가 대폭 늘어나 수도권 집중이 심각한 지경에 이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수도권 집중이 일어나면 국민의 삶의 질은 떨어진다. 집값이 올라가고 교통난도 발생하며 사교육비 증가 등 민생 문제가 내포돼 있다”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수도권이 너무 많은 기득권이 몰려있다”며 “부와 권력이 독점돼 있는 구조는 구체제다. 권력을 분산하는 것이 미래를 향한 방향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두 지사가 다른 아젠다에 대해서도 협력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안 지사는 “새는 좌우 날개로 난다. 한쪽 날개로는 날 수 없다는 자명한 사실을 대한민국 정치를 외면해왔다”고 지적했다.

안 지사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정치를 하고자하는 남경필 지사와 저는 앞으로도 여야, 진보·보수를 뛰어넘어서 대한민국 공익의 이름으로 협력하고 경쟁도 하겠다”고 설명했다.

남 지사는 “그동안 정치가 보수와 진보, 좌우로 편가르기 프레임으로 사실 장사를 많이 했다”며 “이제는 국민이 힘들어하는 문제인 일자리, 주거, 사교육 등은 좌우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안보는 이제 좌우이념 대결이 아니라 실용적 솔루션을 찾는 정치를 해야한다”며 “안 지사와 저는 좌우 진보·보수의 이러한 낡은 개념 아닌 새로운 개념의 정치를 선보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대선 구도가 좌우 대결 아닌 올드 앤 뉴(OLD&NEW), 새로운 대 낡음의 대결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과거 수도이전이 위헌 판결이 난 것에 대해서도 정면돌파 의지를 다졌다.

남 지사는 “정공법이 좋다고 생각한다. 대한민국 구체제를 처단하고 새롭게 가야 한다"며 ”개헌을 할 때 단순히 권력구조가 아니라 실제로 국민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수도이전까지 사안에 넣어 논의하는 게 옳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관습헌법으로 위헌판결을 받았지만 이를 관습헌법으로 푸는 방법도 있다“며 ”국회와 각 기관들이 행정수도와 행정복합도시에 공간을 마련하면서 관습적으로 현재 서울이라 여겼던 상식도 바뀌어, 헌재 해석도 달라질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DMZ평화구역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이루기도 했다.

이에 공동 정책을 넘어 후보 연대까지 가능하냐는 질문에는 “너무 많이 나가지 말자”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