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청사 인근 주민, 반발… 도심 공동화 대책 촉구

서천군이 신청사를 옛 서천역 부지로 이전할 계획을 발표하면서 현 청사 주변 공동화를 우려하는?지역민심이 소용돌이치고 있다.

군에 따르면 서천군 신청사 건축 추진위원회는 지난 15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평가단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청사 신축 위치 선정을 위한 회의를 열고 ‘옛 서천역 부지’를 최종 후보지로 낙점했다.

이로서 1966년에 지어진 현 청사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신청사는 2020년 옛 서천역 부지에 들어설 예정이나 개발기대 심리와 공동화 우려?등?양 지역 주민들의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특히 현 군청 인근 도심지 주민들은 청사 이전에 따른 도심 공동화 대안 등 사전 준비 없는 청사 이전 계획에 강하게 반발하며 자신들의 뜻을 관철하기 위한 집회 등 강력한 투쟁의사를 밝히고 있다.

주민 김모씨(53·서천읍)는 “청사 신축은 찬성하지만 대안 없는 이전으로 몰아간 것은 잘못된 행정으로 바로 잡아야 한다”며 “현 청사 인근 상가 등 주민들이 굶어죽는 일이 불 보듯 뻔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최모(59·서천읍)씨는 “위원회가 공청회 등 그동안 수차례의 준비작업을 거쳤지만 최근 후보지 평가항목에도 없는 면피용 여론조사를 뒤늦게 시행, 이전 여론을 부추겼다”고 비난했다.

군 관계자는 “여론조사 등을 통해 지역 공동화 해소를 위한 현 청사 부지 활용방안을 찾아 볼 계획”이라며 “주민들의 피해 최소화와 경기활성을 위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