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가금류 이동중지 기간인 지난 14일 오전 경기도 이천시 설성면 성호저수지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차단 방역을 하고 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가금류 이동중지 기간인 지난 14일 오전 경기도 이천시 설성면 성호저수지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차단 방역을 하고 있다.

정부가 고병원성 인플루엔자(AI)의 멈출 줄 모르는 확산에 살처분을 강화한다. 긴급행동지침(SOP)보다 강력한 살처분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토종닭에 대한 판매도 금지됐다.

이준원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19일 브리핑에서 “AI 위기경보의 심각단계 상향에 따라 AI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신속한 살처분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AI 발생시 500m 내 농장의 가금류와 알에 대해 원칙적으로 살처분한다”고 밝혔다.

이는 긴급행동지침(SOP)보다 강력한 조치다.

지난 2014년에도 AI 발생 500m 내 농장의 모든 가금류와 알에 대해 살처분하는 제도가 시행했지만 과잉살처분이라는 비판이 제기돼 살처분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바뀌었다.

하지만 올해 AI 피해규모가 확산됨에 따라 AI 발생농가의 500m~3km 내의 농장 가금류과 알에 대해서는 예방적 살처분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인력이 부족해 살처분이 지연된다는 지적에는 산하기관과 협력해 AI 기동방역 타격대를 운영한다. 일각의 대처가 늦었다는 지적에 대해 농식품부 관계자는“살처분 인력 충원을 노력했으나 전문적인 기술이 요구돼 쉽지 않았다. 민간 전문인력(3개 업체 60명)을 확보해 투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부는 축종별 특성과 취약지역에 대한 AI 방역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산란계 농장과 집하장에 대한 출입통제, 축산분뇨 처리 관리강화 등 18개항을 선정해 관리한다. 부산시 소재 소규모 토종닭 사육농가에서 AI가 발생함에 따라 전통시장과 가든형 식당에서 토종닭 판매도 전면 금지됐다.

정부는 확산되는 AI로 인해 지난달 19일 토종닭 유통을 금지시켰지만 장기간 유통금지로 관련 산업 피해가 발생하자 이달 15일 방역 강화조치 조건으로 제한적 유통을 재개한 바 있다. 그러나 유통을 허용한 당일 오후 부산에서 토종닭에 AI 의심신고가 접수되자 다시 유통 재금지 조치 및 시장격리를 추진한다.

달걀 수급안정 대책도 내놓았다. 산란계 종계의 수입뿐만 아니라 산란 실용계도 수입되도록 유도하고, 6억5200만원의 항송운송비 등을 지원한다. 또 달걀 공급에 차질이 생길 경우 수입을 위한 항공 운송비를 지원하고 긴급할당관세(관세율 27%), 검사 기간 단축(식약처 협조) 등을 추진한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H5N6형 AI외에 H5N8형이 검출된 것에 대해서는 이날 오후 가축방역심의위원회를 열어 추가 방역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준원 차관은 “H5N8형 바이러스는 증상이 잘 안나타나 예찰을 강화해야 한다”며 “2014년부터 나타난 유형이기 때문에 과거 사례에 비춰 잘 대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