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풀뿌리자치대상 자랑스런 충청인상 시상식 ‘성황’

박수현 전 국회의원, 김동일 보령시장, 서종우 리봄화장품 대표이사 등 각 분야 33명 수상

정치·경제·사회·교육 등 각 분야의 충청지역을 빛낸 인물들의 축제가 성황리 막을 내렸다.
세종·충남지역신문협회(회장 이평선)은 지난 25일 ‘2016 풀뿌리자치대상 자랑스런 충청인상 시상식’(이하 풀뿌리자치대상)을 각 분야별 수상자 및 가족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시 조치원읍 수정웨딩타운에서 개최했다.

올해로 8회를 맞은 풀뿌리자치대상은 지난 2009년부터 세종시를 포함한 충남지역 16개 시·군 각 언론사가 엄정한 심사를 통해 올해 박수현 전 국회의원, 리봄화장품(주) 서정우 대표이사, 공주시의회 우영길 부의장 등 33명을 포함해 약 372명을 선정·시상했다.

△박수현 전 국회의원
△박수현 전 국회의원

2016 풀뿌리자치대상 정치발전 부문 종합대상에는 박수현 전 국회의원이 선정됐다.
20대총선에서 공주·부여·청양 선거구에 출마해 아쉽게 낙선의 고배를 마신 박수현 전 국회의원은 제19대 국회의원(공주시)을 지내며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펼쳤다. 당내에서도 원내대변인, 전략홍보본부장 등을 지냈으며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비서실장을 역임했다.

박 전 의원은 지난 7월 31일 더민주 공주·부여·청양 지역위원장으로 선출돼 “정권교체 앞서 정치교체”라고 주창하며 정치활동을 재개하고 지난 10월 19일에는 야권의 대권 잠룡인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대변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리봄화장품(주) 서종우 대표이사(사진 우측)
△리봄화장품(주) 서종우 대표이사(사진 우측)

기업발전 종합대상을 수상한 서종우 대표이사는 세종시 부강면 출신으로 지난 2010년 리봄화장품(주)을 설립해 필리핀, 인도네시아, 미얀마 등 20여개 국가에 다양한 미용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2015년에는 제52회 무역의 날 백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고 올해 6월 세종시 연동면 명학산업단지에 신공장을 완공했다.

△공주시의회 우영길 부의장(사진 좌측에서 7번째)
△공주시의회 우영길 부의장(사진 좌측에서 7번째)

이어 공주시의회 우영길 부의장이 의정발전특별상을 수상했다.
우영길 부의장은 공주시의회 제6·7대 시의원으로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의정활동을 성실히 수행해 주민과 함께하는 의정활동을 펼친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평선 세종·충남지역신문협회장
△이평선 세종·충남지역신문협회장

세종·충남지역신문협회 이평선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올해로 벌써 8번째 풀뿌리자치대상 시상식을 갖게 된것에 커다란 기쁨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첫 말문을 열었다.

이평선 회장은 “우리는 흔히 경제력을 기준으로 선진국을 말하지만 진정한 선진국은 국민 생활 행복을 위한 지방자치 실현에 있다”며 “우리 사회가 풀뿌리자치를 향한 험난한 여정을 걸으며 결실을 이루는 것은 이 자리에 참석한 수상자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맡은 바 역할에 충실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평선 회장은 “우리 세종·충남지역신문협회도 완벽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각 분야별 활동을 홍보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여러분과 함께 하는 언론으로 거듭날 것으로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김동일 보령시장(사진 우측)
△김동일 보령시장(사진 우측)
△이석화 쳥양군수(사진 좌측에서 다섯번째)
△이석화 쳥양군수(사진 좌측에서 다섯번째)
△국민건강보험공단 천안지사 강창구 행정지원팀장(사진 우측)
△국민건강보험공단 천안지사 강창구 행정지원팀장(사진 우측)

한편 ‘2016 풀뿌리 자치대상 자랑스런 충청인상’ 수상자는 ▲정치발전부문 종합대상 박수현 전 국회의원 ▲행정부문 종합대상 김동일 보령시장 ▲기업발전 종합대상 리봄화장품(주) 서종우  대표이사 ▲행정부문 대상 이석화 청양군수가 수상했다.

또한 ▲의정발전 특별상- 서천군의회 조남일 의장, 아산시의회 오안영 의장, 공주시의회 우영길 부의장, 보령시의회 최주경 의원, 충청남도의회 농업경제환경위원회 강용일 위원장, 부여군의회 총무분과 송복섭 위원장, 충청남도의회 홍재표 의원 ▲행정발전 특별상- 논산시 박귀의 행복도시국장, 서천군 이정성 문화관광과장, 홍성군 오준석 의회사무과장, 아산세무서 김민우 정보팀장 ▲사회체육·문화발전 특별상- 아산시체육회 김병대 탁구협회장, 계룡시체육회 안봉인 부회장, 홍성군 결성농요보존회 이선종 회장이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어 ▲효행·보건·건강발전 특별상- 부여군 양화면 시음리 유정임 보건진료소장, 한국중부발전(주) 보령화력본부 고명주씨, 국민건강보험공단 천안지사 강창구 행정지원팀장 ▲건설·봉사·주민자치발전 특별상- 대한전문건설협회 세종·충남지회 김택환 회장, 논산시 광석면 자원봉사센터 이정숙 거점센터장, 신도안면 주민자치위원회 진병규 위원장 ▲농·수산발전 특별상- 보령수산업협동조합 최요한 조합장, 서산수산업협동조합 김성진 조합장, 예산삽교농업협동조합 김종래 조합장, 예산오가농업협동조합 한광진 조합장 ▲시민생활안전·치안 특별상- 계룡소방서 이규선 서장, 당진소방서 고기열 송악센터장, 서천경찰서 황의철 형사팀장 ▲교육발전 특별상- 서천고등학교 박병권 교장, 논산여자상업고등학교 윤주민 교사 등 총 33명이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