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원 5명 반대의사… 공동행동 “찬성 의원들 대한 낙선·주민소환운동”

▲사회공공성강화 민영화저지 대전공동행동이 시의원들과 지역국회의원들에게 고도정수시설 사업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회공공성강화 민영화저지 대전공동행동이 시의원들과 지역국회의원들에게 고도정수시설 사업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하고 있다.

대전시의회 의원들이 대전시상수도고도정수처리시설 민간투자사업에 대해 명확한 의사를 밝히지 않아 빈축을 사고 있다.

지난 7일 사회공공성강화 민영화저지 대전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에 따르면 지난 10월말 시 의원 22명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 7명에게 이 사업에 대한 찬성·반대 공개 질의를 했으나 시의원 5명, 국회의원 1명만이 답변을 통해 ‘반대’ 의사를 밝혔다는 것.

반대의사를 명확히 한 의원은 김동섭, 박정현, 윤진근, 전문학, 정기현 시의원과 정용기 국회의원(새누리·대전 대덕구) 뿐으로, 나머지 의원들은 의견을 숨기거나 이 사업이 무엇인지 모른다고 답변한 의원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 사업과 관련 ‘상수도 민영화’ 논란 등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민의 대의기관인 시의회가 ‘좌고우면’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공동행동은 이날 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의원들은 왜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의 ‘글로번 물기업 육성’을 위한 스펙쌓기 차원에서 추진되는 수돗물 민영화 정책을 대전에서 최초로 문을 열어주려고 하냐”고 꼬집으며 “지난 9월 임시회 본회의에서 ‘고도정수처리시설 민간투자사업 추진 중단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키고, 이제와서 민간위탁이냐 민영화냐 논쟁하는 것은 의미 없다”고 역설했다.

이들은 “시의원과 국회의원들은 고도정수시설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찬반 입장을 분명히 밝히라”고 촉구하며 “입장표명을 하지 않는 의원들은 찬성입장으로 간주하고 이날 이후 항의방문과 해당 지역구에 입장을 묻는 현수막을 게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사업에 대해 찬성하는 의원들에 대해서는 낙천 낙선운동과 주민소환 운동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다시는 ‘시민을 이기는 의원’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