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도민 단합이 중요” 여야 의원들 ‘용역 철회’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청주지역 국회의원들이 KTX세종역 설치 주장 반대와 타당성 조사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변재일, 정우택, 도종환, 오제세 의원)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청주지역 국회의원들이 KTX세종역 설치 주장 반대와 타당성 조사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변재일, 정우택, 도종환, 오제세 의원)

고속철도(KTX) 세종역 신설 움직임과 관련, 집안싸움을 벌였던 충북 여야 정치권이 모처럼 한 목소리를 내는 등 갈등이 봉합되는 양상이다.
 
이에 따라 충북도가 중심이 돼 추진되고 있는 세종역 저지를 위한 도민운동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13일 오전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해 “어제(12일) 국회,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강력 항의했다”면서 “국토부에서 발주한 세종역 신설 연구용역의 폐기처분이나 중단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종역(신설)을 저지하려면 언론종교시민사회단체, 여야 정치권 등 도민이 하나로 단합하는 게 중요하다”며 “모두가 하나가 됐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20여 분간 진행된 회견에서 이 지사는 “하나가 되는 게 중요하다”는 말을 수차례 반복했다.
 
이는 지역 분열을 최소화하려는 발언으로 풀이된다. 실제 지역에서는 세종역 설치를 주도하고 있는 이해찬 국회의원과 이춘희 세종시장이 이 지사와 같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이어서 야당 책임론이 팽배하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이 일찌감치 문제를 제기했고, 12일 열린 민관정 긴급회의 때도 ‘더민주 책임론’이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당시 이 지사와 김양희 충북도의회의장이 회의석상에서 언성을 높인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그러나 이후 여야는 발등에 떨어진 현안 해결을 위해 힘을 보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지사의 회견이 진행되던 같은 시간 서울 국회에서는 정우택, 도종환, 오제세, 변재일 의원이 합동 기자회견을 했다.
 
이들은 “KTX 세종역 설치 주장을 반대하고, 현재 실시중인 KTX 세종역 타당성조사 철회를 단호히 요구한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어 “오송역은 행정구역상으로는 충북이지만 기능면에서는 세종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당초 세종시는 충남북의 땅을 각각 할애해 만든 합의적 성격의 신도시”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철도시설공단은 올해 8월부터 'KTX 세종역 타당성조사' 용역을 실시해 충청권 공조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며 “양 자치단체 간에 극히 민감한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직접 이해당사자인 충북과 아무런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용역을 발주한 것은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상식 밖의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눈에 띄는 건 새누리당 정우택 의원이 동참했다는 사실이다. 정 의원은 지난 2010년 충북지사 자리를 놓고 이 지사와 격돌한 뒤 줄곧 불편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또한 같은 당 박덕흠 의원도 국토위에서 오송역 신설 문제를 따지기로 하는 등 정파를 떠나 지역 현안에 하나가 되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충북도의 민관정 협의회와는 별도의 특위를 꾸린 새누리당 충북도당도 그동안의 ‘네 탓’ 공격에서 한발 양보하는 성명을 냈다.
 
충북도당은 성명에서 “앞으로 새누리당 중앙당, 정부, 청와대를 방문해 세종역 철회를 강력히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더민주 청주권 국회의원이 즉시 상임위 변경을 통해 국토위로 옮겨 이해찬 의원의 행태를 지적하고 세종역이 철회되도록 노력하라는 단서를 달았다.
 
새누리 세종역저지특위(위원장 송태영)는 청주시내 주요 도로와 관내 동면 단위까지 현수막을 내걸고, 오송역 1인 릴레이 시위 등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정쟁은 뒤로 미루자’고 제안했던 더민주 충북도당도 세종역 신설의 부당성을 홍보하고 나서는 등 보조를 맞추고 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