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충북도당, “이시종 지사 세종시에 양보했다”

 
 

지난 5월 지역을 시끄럽게 했던 ‘서울~세종고속도로 노선변경’ 논란이 2라운드를 맞고 있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이 이시종 충북지사의 책임론을 거론하며 이 문제를 재점화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송태영 충북도당 위원장은 5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해 “2015년 9월9일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충청권 국회의원들(이해찬, 박범계, 양승조, 박완주, 박수현, 변재일, 오제세, 노영민)과 광역단체장(이시종, 안희정, 권선택, 이춘희)이 한데 모여 공동합의문을 작성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국토교통부는 이를 기초근거로 그해 11월 9일 서울~세종고속도로 사업추진을 발표했다”고 덧붙였다.

송 위원장은 “이 과정에서 이시종 지사는 충북, 특히 청주권의 기회를 세종시에 양보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고, 이해찬 의원의 주장이 이를 입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구체적인 노선에 대해서도 사전에 협의 내지, 합의가 있었다는 의혹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른바 이 지사의 뒷거래 의혹과 책임론을 제기한 것이다.

이런 주장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5월에도 있었다.

당시 청주시의회 김태수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승훈 청주시장이 이를 공식화하면서 지역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다.

바통을 이어받은 정우택 의원은 ‘20대 국회의원 당선인 간담회’ 자리에서 “이시종 지사가 충남·북과 대전, 세종 등 충청권 시·도지사와 만나 합의한 내용이 뭔지부터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원죄는 정 의원에게 있다” “정 의원은 (도지사 시절인)2008년부터 제2경부고속도로 확장계획을 알고 있었다”며 맹공을 퍼부었다.

이 지사 책임론이 불거지자 정 의원 원죄론으로 맞불을 놓은 것이다.

이에 이 지사가 도민 대토론회를 제안했고, 충북도와 청주시가 서울~세종고속도로 노선(안)과 중부고속도로 확장에 대해 용역을 발주하기로 하면서 논란은 일단락됐다.

이런 상황에서 새누리당에서 다시 꺼져가는 논쟁에 다시 불을 지핀 것이다.

◇ ‘지역 이익’ 놓고 충북도-청주시 시각차 커
문제가 된 ‘서울~세종고속도로’는 2007년 당시 건설교통부가 제2경부고속도로란 이름으로 서하남IC-경기 오산, 경기 용인-연기, 천안-행복도시 등 3개구간으로 나눠 4개 민간업체로부터 제안서를 받으면서 시작됐다.

박근혜 대통령 대선 공약사업이기도 하다.

이 고속도로는 설계 당시 제2경부고속도로로 명명됐으나 지난해 정부에서 부산까지 연결할 계획이 없다며 ‘서울~세종고속도로’로 불러달라고 요청하면서 이름이 바뀌었다.

서울~안성 1단계 구간(71㎞)은 2022년, 안성~세종 2단계 구간(58㎞)은 2025년 개통될 예정이다.

여기에서 청주시는 안성~세종 2단계 구간의 노선이 청주를 비켜가도록 설계됐다며 노선변경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진천군의회도 지난 4일 253회 임시회에서 진천 백곡IC 설치를 주장하는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변경’ 건의문을 채택했다.

반면 충북도는 핵심사업인 중부고속도로 확장에 악영향을 줄 것을 우려해 어정쩡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어느 방안이 청주, 충북에 더 유리하냐를 놓고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가 힘겨루기를 하는 과정에 지역 정치권이 가세하면서 논란이 확대 재생산되고 있는 셈이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