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권 보장 위한 출입구 턱낮추기·보장구 수리 사업 등 활발

▲장애인인권권익센터에서 한 커피전문점 출입구에 경사로를 설치하고 있다.
▲장애인인권권익센터에서 한 커피전문점 출입구에 경사로를 설치하고 있다.

세종시장애인인권권익센터(센터장 길현명, 이하 장애인인권센터)가 장애인들의 권익 보호를 위한 각종 사업에 앞장서 주목받고 있다.

장애인인권센터에 따르면 장애인들이 세종시 발전과 성장의 과실을 정상인과 동등하게 누리지 못하고 자칫 배제될 수 있다는 우려를 떨쳐버리기 위해 우선 장애인 이동권 보장 강화를 위한 대중 장소에서의 출입구 턱낮추기 사업 및 보장구 수리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를 위해 장애인인권센터가 소재한 금남면을 중심으로 커피전문점과 식당에 장애인들이 휠체어로 출입하기 어려운 현실을 반영해 턱 낮추기 사업의 일환으로 출입구에 경사로 설치 사업을 펼쳐 호평을 받았다.

또한 장애인의 발이라 할 수 있는 각종 보장구의 수리에도 중점을 둬 장애인들의 이동권 강화에 매진한다.
아울러 은행이나 관공서에 설치된 각종 자동화 서비스 기기들이 일반인 체형 맞춰 제작돼 장애인들 특히 휠체어 장애인들의 이용이 어려운 점을 알리고 이의 적극적인 시정을 촉구하고 있다.

장애인인권센터는 정상적인 교육기회를 받지 못한 장애인들을 위해 한글 공부방 및 은행 업무 보기, 장보기 등 일상생활 지원서비스도 펼친다.

특히 장애인들이 또 다른 장애인이나 독거 노인들을 위한 안부 전화하기, 말동무 등 단순히 일방적인 수혜가 아닌 사회와 교류하며 당당한 사회구성원임을 인식시켜 주고 있다.

길현명 센터장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많이 개선됐지만 아직도 우리 곁에는 부당한 대우속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많다”며 “더이상 차별받지 않고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힘을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