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치 이상 잔류 농약 검출 논란…전반적인 안전성 확보 체계 구축해야

 
 

세종로컬푸드의 상징인 ‘도담동 싱싱장터’가 지난 4월 개장 8개월만에 55억 원의 매출을 돌파하는 등 순조로운 출발 속에 최근 일부 유통 농산물에서 기준치 이상의 농약이 검출돼 ‘먹거리 안전’에 적신호가 켜졌다.

세종시에 따르면 올해 로컬푸드 직매장의 출하농가와 품목수를 지난해 241농가 195종 품목에서 500농가 250종 품목으로 대폭 확대하고 내년 7월 아름동에 직매장 2호점 개장도 추진 중이다.

지난해 도담동에 로컬푸드 직매장 개장이후 현재까지 총 323건을 검사해 지난해 6건, 올해 1건이 부적합으로 검출돼 전량 폐기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49건(33품목, 34농가), 가축위생연구소 146건(74품목, 125농가) 등 195건을 실시했다.

이번에 논란이 된 농산물은 올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 공주·세종 사무소(이하 이하 농관원)이 직매장에서 수거해 검사한 농산물 중 ‘열무’에서  ‘부적합’ 판정이 나왔고 생산지를 역추적해 현장의 쪽파·대파에서도 잔류 농약이 허용 기준치 이상 검출돼 열무와 함께 쪽파·대파를 폐기했다고 밝혔다.

시는 폐기 조치를 통해 직매장에서 해당 농산물은 전혀 판매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이와 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현재 농산물 잔류 농약 검사가 최소 2~3일 소요되는 것을 가만하면 검사 기간내 문제의 농산물이 판매될 여지도 충분하다.

◇세종로컬푸드 농산물 농약 검사 체계…시간·구조적 한계 직면
세종시의 잔류 농산물 검사 체계는 크게 생산단계(출하전)와 유통단계로 나눠 진행된다.

생산단계는 농업기술센터(이하 농기센터)가 직접 농가에서 농산물 샘플을 채취해 가축위생 연구소에 검사를 의뢰하고 농관원은 직매장과 농가에서 농산물을 수거해 잔류 농약 검사를 시행하는 구조다.
세종시 생활안전과도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유통단계의 농산물을 조사한다. 크게 보면 농기센터와 농관원이 안전관리의 핵심 축인 셈이다.

이와 같은 이중의 로컬푸드 안전성 검사 체계는 근본적인 시간·구조적 한계성을 지녔다는 평가다.

우선 농약 검사 시간에 의해 농산물 안전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다.
농기센터는 2주마다 농가에서 샘플을 채취해 가축위생연구소에 검사를 의뢰하면 2~3일에 조사결과를 통보받게 된다. (검사 환경에 따라 기간이 증가하기도 함.)

출하 5일전 검사를 의뢰하는 만큼 검사 기간내 농산물이 출하될 가능성은 낮다는 평가지만, 검사가 매주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2주마다 모아서 보내는 형태로 공백기내 농산물의 안전성 문제는 여전히 내포돼 있다.

또한 농관원의 경우는 그 체계상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농관원에서 매장을 방문, 시료를 수거해 자체적으로 검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충남지원’으로 시료를 택배로 보내 그곳에서 검사를 진행해 결과를 통보받는 체계다. 단계를 거치는 만큼 5일 전후를 기준으로 상황에 따라 더 걸릴 수도 있다.

농관원 관계자는 “농림부 정책에 따라 세종시는 유통 단계에서 18건, 생산 단계에서 33건의 농약 잔류 검사를 진행한다. 충남지원 산하에는 공주·세종사무소를 비롯해 12개의 사무소가 있는데 이 사무소들은 샘플을 채취해 충남지원으로 보내고 검사 결과를 통보받는다”고 설명했다.

이를 종합해 보면 잔류 농약 검사의 적합·부적합의 여부는 빠르면 2~3일에서 최대 5일 이상까지 시간이 소요됨을 알 수 있다.

유통단계에서 검사 소요 기간이 길어질 수록 해당 농산물의 판매 가능성도 더욱 높아진다. 따라서 기준치 이상의 농약이 검출된 농산물이 판매되지 않았다고 시가 단정한 것은 상당한 안이한 판단이라는 지적이다.

이와 더불어 세종시는 로컬푸드의 안전을 위해 잔류 농약 검사를 강화하고 있지만 구조적인 역량의 한계를 지니고 있다.

현재 유통단계의 농약 잔류검사는 시 산하 ‘가축위생연구소’에서 수행한다. 올해 6천만원의 예산으로 총 400건의 농약 잔류 검사를 하는데 이를 전담하는 인력은 1명뿐으로 향후 농약 잔류 검사가 확대될 수록 업무 부담도 불가피한 실정이다.

또한 가축위생연구소가 기본적으로 가축 관련 업무를 하는 기관으로 해당 담당자도 한우 유전자 검사와 로컬푸드 안전성 검사를 동시에 담당하고 있다.

현행과 같은 시스템 체계하에서는 로컬푸드 안전성을 이유로 추가적인 조치없이 안전성 검사를 무작정 확대할 수없다.

◇로컬푸드 확장 대세속…농산물 안전성 확보 방안 강구해야
이번 농산물 농약 검출 논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로컬푸드 매장에는 시민들이 찾고 있고 외부에서의 견학도 끊이지 않는다는 직매장 관계자의 설명처럼 로컬푸드의 거센 바람은 로컬푸드 매장의 확장으로 나타날 것이다.

하지만 농산물 안전성 확보 방안이 체계적으로 정립되지 않은 채 이번 농약 검출 논란을 일회성 해프닝으로 치부한다면 향후 직매장 확대에 따라 또 다시 동일한 문제가 광범위하게 대두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먹거리 안전을 최대한 담보하기 위해서는 생산·유통 단계별 농약 잔류검사가 대폭 확대돼야 하지만 세종시는 이를 전문적으로 담당할 수 있는 기관(보건환경연구원 등)이 아직 출범하지 못하고 있다.

외부기관의 활용은 시간과 비용, 기회적인 부분에서 상당한 불리한 면도 있는 만큼 세종시 내 관련 기관의 육성 및 설립 중요성 또한 증대된다.

세종시는 농가의 생산 품목수 조정 등을 통해 생산단계에서 농산물 농약 잔류 검사를 확대해 사실상 전수 조사를 목표로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지금도 타 지역에 비해 농약 잔류 검사를 많이 하고 있지만 100% 안전하다고 말하기도 그렇다”며 “필요한 예산과 인력 등을 산출해 생산단계에서부터 전수검사가 가능한 방안으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세종로컬푸드는 이제 막 걸음마를 띤 초기 단계다.

치열한 유통 경쟁속 세종로컬푸드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안전한 먹거리’라는 기본 신뢰가 지켜져야 한다. 다른 유통업계도 이미 먹거리의 안전성은 당연한 기본 전제로 놓고 영업하는 상황으로 더 이상 로컬푸드만의 장점은 아니다.

세종시는 로컬푸드 직매장 확대와 같은 외형적인 성장에 집착하며, 기본적인 시스템 구현에 소홀히 해 ‘모래성’을 쌓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