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 2기 후반기 시정방향 밝혀… 국회분원 설치·행정도시법 개정 탄력 받을 듯

▲이춘희 시장이 시정2기 후반기 시정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춘희 시장이 시정2기 후반기 시정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이 시정 2기 후반기 시정방향으로 실질적 행정수도 실현에 속도를 낸다.

이춘희 시장은 지난 23일 100번째 정례브리핑을 통해 시정 2기 성과를 밝히고 향후 과제를 제시했다.

먼저 이 시장은 전반기 주요 성과로 ▲세종-서울 고속도로 건설 확정 ▲40개 중앙행정기관 이전 완료 ▲안정적 재정기반 마련 ▲로컬푸드 활성화 ▲BRT 확충 등 대중교통 체계 개선 ▲무상급식 전면 실시 ▲청춘조치원 프로젝트 추진 ▲출산장려금 인상 ▲우량기업 유치 등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시정2기 후반기 주요 사업들이 속도감 있게 진행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실질적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국회분원’ 등 행정수도 완성 위한 기관 설치, 세종-서울 고속도록 조기 착공, ‘행정도시법’ 개정 추진, ‘광역행정체계’ 구축 등을 제시했다.

또한 ‘아이와 여성이 살기 좋은 대표도시’ 조성을 위해 국공립 어린이집 설치비율 확대(2020년 6%), 5세미만 영유아·임산부 독감 예방 무료접종, 여성창업 지원, 아동보호 전문기관 설치(2017년)를 추진한다.

시는 생활권별 ‘광역복지지원센터’ 단계적 확대, 세종충남대학병원 건립(2018년) 등을 통한 따뜻한 복지 구현과 오는 2018년까지 문화·체육 예산을 700억 원으로 2배 확대(2016년 367억원)해 대한민국 대표 문화도시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세종시는 누구나 살고 싶은 도시 환경 조성에 나선다.
이를 위해 시는 무궁화 도시 조성, 세종시 도시교통공사 설립(2017년 상반기)·대중교통체계 개편(2017년)을 통해 대중교통 중심도시·쾌적한 교통환경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또한 국제안전도시 인증(2018년 3월), 안심마을 확대(조치원읍·장군면)과 세종형 로컬푸드 운동 정착으로 ‘사람이 먼저인 안전도시’ 건설과 ‘도농 상생의 조화로운 균형발전’을 실현한다.

이와 함께 지속가능한 좋은 경제를 위해 폴리텍 대학 분원(2017년 3월)·카이스트 융합 의과학대학원 설립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 SB플라자 건립을 통한 과학벨트 세종기능지구 활성화에도 적극 나선다.

마지막으로 이춘희 시장은 소통과 협력으로 일 잘하는 시정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매주 목요일 정례브리핑 대해 “매주 정례브리핑을 한다고 했을 데 얼마 안 돼 흐지부지 되지 않을 까 하는 일부 시선도 있었던 것으로 안다”며 “다행히 여러 관심 덕분으로 지금까지 지속돼 언론을 통한 시민과의 소통의 장이 될 수 있었다”고 자평했다.

또한 이 시장은 이를 바탕으로 시민 제안을 발전시켜 시정에 반영하는 ‘똑똑 세종-시민의 한수’를 운영하고 신도시·읍면 복합커뮤니티센터도 단계적으로 확대해 시민의 시정 참여 확대와 소통 강화에 더욱 힘쓰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춘희 시장은 이날 시정방향 설명 및 기자들과의 질의 응답을 통해 시간의 상당부분을 실질적 행정수도 완성에 할애했다.

이 시장은 “이해찬 의원이 국회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고 정세균 국회의장을 만나 국회분원 설치와 행복도시법 개정 필요성을 설명했다. 정 국회의장도 이에 적극적인 협조를 약속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또한 “7개 시도지사 중부권 정책협의회에서도 공동합의문을 작성하며 국회분원 설치에 대해 아무런 이견 없이 동의했다. 정치와 행정의 공간적 분리에 따른 비효율성 문제에 대해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이와 같은 공감대를 통해 국회분원 설치 등에 대한 실질적 성과를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잇따른 개헌 논의를 통한 청와대 및 국회이전 주장에 대해 적극적인 환영 입장을 표했다.
“나는 수백 번 얘기했다. 지금은 행복도시지만 언젠가는 행정수도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현 헌법체제하에서는 국회를 이전할 수 없지만 개헌논의 과정에서 이런 문제가 해결된다면 청와대 및 국회의 세종시 이전도 당연히 진행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시장은 시와 행복청간 역할 재정립에 관련 이해찬 의원과의 입장차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내가 행복청을 실질적으로 만든 사람이라는 개인적 측면도 없지 않은 것 같다”고 말하며 “행복도시 건설에 있어 국가가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는데 그런 관점에서 행복청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오는 2020년까지 시에 자치사무를 이관하고 행복청은 국가 사업 중심으로 진행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춘희 시장은 “서로 협의해서 입장차를 좁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