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용 세종시투자교실강사
  김태용 세종시투자교실강사

△동부생활권 구상도 및 개발방향
동부생활권은 연동, 부강, 청사지역 5생활권 일부를 대상으로 한다.
주요 기능은 산업단지 활성화 및 물류 기능 강화, 산성 등 관광 자원화, 특화단지 조성, 정주환경 조성 등이다. 산업단지 활성화 및 물류기지 기능 강화는 물류 및 산업 특화 클러스터 육성, 중부권 내륙물류기지의 물류·유통기능 수행을 위한 기반시설 정비 등이다.

산성 등 관광 자원화는 박물관, 내판역, 산성 등을 관광 자원으로 활용하며 금강과 연계한 포구 복원 등 수변지역 개발 등이다. 농업지원시설 단지(수박, 팽이·느타리버섯, 배, 복숭아 등)를 조성할 예정이다. 면소재지 및 취락지 일원을 계획적으로 개발·유도하며 부강역세권이 활성화된다. 세종시 읍·면지역 생활권 중 관심의 대상은 대학과 산업단지의 배후지인 부강이다.

또 이 지역은 청주·부강·대전을 잇는 광역도로도 계획되어 있다. 2016년 하반기에는 세종시에 입성할 고려대, 카이스트, 미국의 코넬대 등의 부지도 확정될 예정에 있다. 아직은 청사지역 4, 5 생활권의 개발이 없어 조용하지만 조만간 개발 바람이 불 지역이다.

주변에는 부강산업단지, 명학산업단지 등의 지방산업단지가 있고 세종 창조벨리, 과학벨트 거점·기능지구 등의 국가산업단지도 건립될 예정이다. 대학과 산업단지 등을 배후지로 하고, 경부·호남선 철도가 지나고, 전국으로 통하는 경부고속도로가 인근인 부강, 세종시 경제의 자족 기능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부생활권 구상도 및 개발방향
서부생활권은 장군면과 청사지역 1, 2 생활권 일부다. 주 기능은 역사·문화와 연계한 관광 특성화, 전원 주거단지 조성, 특화단지 육성, 정주환경 조성 등이다. 역사·문화와 연계한 관광 특성화는 백제문화권과 연계한 역사·문화벨트 구축, 금강 변 관광사업 활성화 등이다.

전원 주거단지 조성은 역사·문화교류 및 체험 테마 전원마을 조성이며 특화단지 육성은 지역특산물 특화단지 육성, 한국영상대학교와 연계한 산업 유치 등이다. 정주환경 조성은 면소재지 및 취락지 일원의 계획적 개발의 유도 등이다.

장군면은 세종시 개발이 1생활권에 먼저 진행되면서 그 배후생활권으로 조명을 받은 지역이다. 봉안리는 원룸, 상가 등이 들어서면서 마을이 형성되었고 주변으로는 전원주택단지 등의 개발이 활발하다.

세종·세종고속도로 산학IC가 개설될 예정이다. 세종시 첫마을에서 공주 가는 강변 도로변에는 청벽전원마을과 한국영상대 등이 있다. 금암리는 앞으로는 금강이 흐르고 뒤로는 장군산이 있고 갑사와 동학사가 있는 계룡산을 가는 길목에 위치해 수려함을 자랑한다.
청벽산, 금강수목원·자연휴양림 및 산림박물관, 금강과 둔치 등을 연계해 세종시민의 휴양 등의 공간으로 조성하면 좋을 듯하다.

△남부생활권 구상도 및 개발방향
남부생활권은 금남면과 청사지역 3, 4 생활권 일부를 포함하는 생활권이다.
주 기능은 정주환경 조성, 산업단지 활성화, 특화단지 육성 등이다.
정주환경 조성은 도시기반시설 및 생활편익시설 확충·정비, 면소재지 및 취락지 일원의 계획적 개발 유도, 청사 지역의 연계성 강화를 위한 우회도로 건설, 청사 지역 배후 전원주거 수요를 수용할 수 있는 친환경 전원 주거단지 및 국제적 수준의 타운 조성 등이다.

산업단지 활성화는 충청권 산업클러스터 조성,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조성 등이다. 과수·채소 특화단지가 육성(딸기, 토마토, 오이, 깻잎 등)되며 복합관광단지도 조성할 계획이다. 세종시의 개발로 부동산이 요동친 지역은 금남면으로 지금도 세종시 건설의 주역들은 거의 이 지역에 상주하고 있다. 가격이 급격하게 올라 한 동안은 보합국면이었으나 세종시 개발이 세종시청 등이 있는 3, 4생활권으로 이동하면서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대전시에서 세종시로 들어가는 초입에 위치, 시청사 등 도시행정의 배후지, KTX 세종역사 후보지, 과학벨트 거점 신동·둔곡지구 배후지, 과학벨트 기능지구 건립 등의 호재가 있다. 대부분의 토지는 개발제한구역이나 시청사 등이 보이는 지역의 경우는 없어서 못 팔정도로 인기다.

세종시 읍·면지역 부동산의 흐름이 청사지역 개발의 방향에 따라 이동하고 있다. 첫마을 개발 시는 금남면이, 1·2생활권 개발 시는 장군면이, 3생활권에 아파트 등이 입주하면서는 금남면 등으로 말이다.

2016년 하반기부터는 6생활권에는 아파트가 4생활권에는 대학 등이 시작될 예정에 있다. 금남면에서 시작한 세종시 부동산 흐름이 장군면으로 이동했다가 다시 금남면으로 이동했다가 연기면과 부강면으로 이동하고 있다. 세종시 부동산의 흐름을 알면 돈이 보이는데 그 혜안은 정부세종청사 개발의 방향과 “2030 세종시 도시기본계획” 등의 정책에 있다.(끝)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