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추진위 문화예술분과 자문위원회 개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정부세종청사 행복청 브리핑실에서 ‘행복도시 추진위원회 문화예술분과 자문위원회 개최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정부세종청사 행복청 브리핑실에서 ‘행복도시 추진위원회 문화예술분과 자문위원회 개최했다.

앞으로 행복도시의 운영주체와 이용자가 건립 기획 단계부터 참여하고 공간계획을 사전 계획하는 등 실용성과 효율성이 높은 건축물을 건립해야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은 정부세종청사 행복청 브리핑실에서 ‘행복도시 추진위원회 문화예술분과 자문위원회(위원장 이수홍 홍익대 교수)’를 열고 도시 내 문화예술시설의 조성방향 등을 논의했다 밝혔다.

이번 회의는 개방과 공유,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3.0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행복도시의 공공건축물·문화시설 등을 조성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와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논의됐다.

특히 안호상 국립중앙극장장은 앞으로 행복도시의 운영주체나 이용자가 주인의식과 사명감을 갖고 도시건설에 참여해야 되며, 건축물 건립 시 실용성·효율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했다.

남해경 전북대 교수도 세계적인 건축물 건립을 위한 건축물 특화 등 도시의 물리적 여건 조성도 중요하지만 도시 전체 맥락에 맞는 설계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아울러 김슬옹 인하대 초빙교수는 ‘행복도시 세종’의 이름에 걸맞게 세종의 정신, 과학기술 등이 반영된 세종학연구소나 세종학대학원대학교 등의 건축물과 양부일구(해의 움직임에 따라 시간을 측정하던 시계), 자격루(자동으로 시보를 알려주는 장치가 되어 있는 물시계) 등의 상징조형물 설치를 제안했다.

올해 제5기를 맞는 행복도시 추진위 자문위는 총 5개 분과로 나눠 도시건설과 관련된 정책자문 및 다양한 아이디어 논의 등을 위해 구성됐다.

이들은 문화·예술, 복지, 여가·체육시설 등의 건립 및 운영계획에 대한 각종 자문을 받으며, 총 10명의 위원이 활동 중이다.

한창섭 행복청 공공건축추진단장은 “이번 자문회의에서 도출한 여러 의견을 바탕으로 도시 문화예술시설 유치 및 조성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도시 문화예술분야와 관련해 자문위원회를 매분기별로 1회 이상 개최하고 관련 전문가들과 소통과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